정홍원 총리 취임 1년2개월만에 사의표명
정홍원 총리 취임 1년2개월만에 사의표명
  • 김영우기자
  • 승인 2014.04.2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가족들 절규에 잠 못 이뤄"

▲ 정홍원 총리가 27일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에서 정부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판여론과 관련,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한 뒤 사의를 표명했다.
하동 출신인 정홍원 총리가 27일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에서 정부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판여론과 관련,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한 뒤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해 2월26일 취임한지 2년 2개월만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비통함에 몸부림치는 유가족들의 아픔과 국민여러분의 슬픔과 분노를 보며 국무총리로서 응당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진작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자 했으나 우선은 사고 수습이 급선무이고 하루 빨리 사고수습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자리를 지킴으로써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를 결심했다”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이번 사고가 발생하기 전 예방에서부터 사고 이후의 초동대응과 수습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을 제 때 처리하지 못한 점에 정부를 대표해 국민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사고수습 과정의 혼선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특히 “이번 사고로 온 국민이 충격과 슬픔 속에 빠졌고,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 열흘이 넘었는데도 아직도 실종자를 찾지 못한 가족들의 절규가 잠을 못 이루게 한다”며 “이번 사고 희생자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조의를 표하고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깊이 진심으로 사죄를 드리며, 구조되신 분들이 입은 상처의 쾌유를 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이번 사고를 보면서 우리 사회 곳곳에 오랫동안 이어져 온 다양한 비리와 잘못된 관행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그런 적폐들이 시정돼 더 이상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앞서 중국·파키스탄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던 중 지난 16일 세월호 참사 발발 소식을 듣고, 현장으로 이동해 사고 수습을 진두지휘해왔다.

하지만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를 이끌면서도 초동대처과정에서의 실기로 수많은 인명 손실을 자초했으며, 이후 부처간 혼선을 교통정리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했으며, 회견문도 직접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사의표명 가능성이 점쳐져왔다.  김영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