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 삼촐링 마을에서 온 편지
부탄 삼촐링 마을에서 온 편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06.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상/경남과학기술대학교 식품과학부 교수

지난 5월달 부탄 농림부 남게 왕축 실장과 덴젠 펠덴 녹차 생산자 대표를 포함한 방문단 7인이 5박 6일 동안 우리나라 녹차산업의 현장방문을 무사히 마쳤다.


그들이 대한민국을 특별하게 느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경남농업기술원 최복경 원장, 하동군 조유행 군수, 김무영 부군수, 하동녹차연구소 이종국 소장, 다자연 이창효 대표, 한성길 치과원장, 삼태다원 김신호 대표, 현원다도교육원 김현숙 원장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

이번 현장방문에서 경남과기대 김철호 교수, 하동녹차연구소 김종철 박사, 초록빛마을 조복래 대표는 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한국의 문화안내 역할을 맡았다. 특히 김조원 전 총장은 제2차 FVRDP 사업을 마련하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지인들께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한국원조재단(KOICA)을 방문하고 부탄 국제협력 사업제안서를 제출하였다.
그들이 미래의 상호교류를 위하여 보내온 편지의 내용(사업결과와 희망)을 간추려서 소개한다.

부탄에서의 농업과 농촌 개발은 빈곤퇴치로서 생명유지에 필요한 것이다. 부탄 인구의 약 70%가 농업에 의존하고 있다. 집약된 생계수단으로 부탄 농민들의 생산성이 낮은 이유는 취약한 농업기술, 농업에 관한 지식 및 농업 경영 기회의 부족 등이다.

부탄 정부에서는 개발계획과 프로그램에 대한 원칙을 빈곤퇴치와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안하고 있다. 농림부의 CoRRB 국에서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제안한 사업계획서(제2차 FVRDP, Focused Village Rural Development Project)는 2011년에 종료된 제1차 FVRDP 사업의 연장이다. 본 사업의 주안점은 녹차 생산을 통한 삼촐링 농민들의 소득향상이다. 삼촐링 마을은 부탄의 2대왕 때부터 재배한 1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본 사업에 관계하기 전까지는 지엽적으로 Jarey 라는 발효차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 마을은 투롱사 종칵 지역에 속한다. 삼촐링 마을은 한국의 경남과학기술대학교로 부터 지원받은 녹차생산과 판매계획 등을 국내 시장에서 녹차를 판매하여 농외수입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농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을 제안하게 되는 배경으로 삼촐링 마을은 부탄의 중부지역으로 투롱사 종의 약 40km 남쪽에 위치한 오래된 정착촌 중의 한 마을이다. 그 지역에는 160가구, 약 750명이 농업인들이 살고 있다. 지리적으로는 투롱사에서 남쪽의 겔푸(인도 국경)로 가는 고속도로 상에 위치한다. 해발 1,000~1,800m로서 따뜻한 여름과 시원한 겨울 날씨이며, 연 평균기온은 7~27℃이다.

2011년 7월에 모든 가구에 전기를 공급하는 배선시설을 설치하였고, 농산물과 가축을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하여 마을 안길을 아스팔트로 포장하였다. 이 마을에는 아동돌봄센터(DCC), 유치원(PCS), 초등학교(LSC)와 새로 지은 중학교가 있다. 또한 이 지역사회에는 전력공급을 위한 관계용수자원(수력발전용 수로)도 보유하고 있다.

삼촐링 마을은 수도 팀푸에서 170km 멀리 떨어져 있으며, 수력발전소를 건설중인 것 이외에는 경제적 활동경험이 없다. 이 지역에서의 농업시스템은 자연으로부터 생계를 위한 생활 수단이며, 농장규모는 영세하고 토양침식과 산사태가 자주 발생한다.

일반적인 작물은 옥수수, 벼 및 곡물류가 주된 농산물이다. 몇몇 농가에서는 소를 키워 우유를 판매하여 돈을 벌기도 한다. 보통의 농가는 연간 수입이 Nu.(눌트롬, 부탄 화폐단위) 35,000(약 600~700US$) 수준으로 현금수입이 매우 적다.

그들은 살림살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녹차 재배를 확장해서 현금수입을 만들어 내기 위한 좋은 기회가 주어졌다.

제1차 사업은 녹차생산 판매를 위한 미래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그 내용으로서 녹차 묘목장 설치, 농민교육, 관계공무원 훈련, 가공기계 제공 및 녹차 아울렛 센터 준공 등이다. 이 사업의 또 다른 부가적인 것은 채소생산의 경제활동과 환경위생개선을 위한 화장실개축 등 가족위생시설을 확보하였다.

제2차 FVRDP에서는 제1차 사업의 연속적 측면에서 제안하였고, 계속사업에 몇 가지 새로운 활동을 추가하여 수행하게 될 것이다.

본 사업은 부탄 정부의 빈곤퇴치 정책 중 가장 우선한 사업으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며, 삼촐링 농민을 위한 소득 불균형과 삶의 기준을 향상시키는데 공헌을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