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생활체육회 이대로 좋은가
창녕군생활체육회 이대로 좋은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07.0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제2사회부 차장(창녕)
 

우리나라에 생활체육이 도입된 지 만 15년이 넘었다. 생활체육진흥을 통한 국민건강과 체력증진, 국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선진 체육문화 창달, 세계한민족의 동질성과 조국애 함양을 통한 통일기반조성을 목적으로 1989년 11월 국민생활체육진흥종합계획 일명 ‘호돌이 계획’을 수립하고 이듬해 1990년 11월 전국 15개 시·도 생활체육회가 결성되었다.


이런 역사 가운데서 생활체육회는 꾸준히 조직이 확대되고 종목도 늘어났다. 생활체육은 지자체의 지원과 후원아래 국민들에게 급속히 보급되고 지역마다 많은 회원들이 가입하고 여가 시간을 생활체육 활동으로 보내는 등 국민 건강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의 사용과 생활체육회의 임원 구성 등 생활체육을 관장하는 협회의 비리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생활체육의 목적에 크게 벗어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서울특별시만 하더라도 일년에 서울시 생활체육협회에 지원되는 비용이 100억원이다. 이 가운데 수억원을 체육회 사무처장과 임원들이 부당한 목적으로 예산을 남용해 수사를 받거나 징계를 당했다. 생활체육회의 비리와 전횡은 비단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의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생활체육회의 각성과 개혁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생활체육회에 예산을 지원하지만 감사권한이 없으므로 행정적인 간섭을 크게 받지 않는다. 또한 지방선거나 각종 선거에 생활체육회가 개입하는 정도가 80%를 넘는다는 보고가 있음을 감안하면 실제적인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지난해 경남도 생활체육대회를 창녕군에서 개최하면서 창녕군 생활체육회 사무국장의 경품 일부의 미지급 사례와 차량유지비, 유류대등 공금유용 의혹, 관내에서 협찬 받은 찬조금의 사용처 불분명, 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차별적 대우, 개인레슨 묵과 등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경찰의 조사를 받는 등 불미스런 부분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사무국장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또한 생활체육회 회장도 개인의 목적으로 체육회 소속 지도자들을 사역에 동원하는가 하면 생활체육의 이념과 지향성에 대한 개념 없이 2000만원의 특별회비를 내었다는 사실만 강조, 자리보전에 대한 욕구만 노출하여 큰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런 생활체육협회의 행태가 관행으로 자리 잡는다면 이것은 지역의 큰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어할 능력이 없으면 소속회원들이라도 진상을 규명하고 사무국의 투명하고 정당한 업무처리에 관한 요구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생활체육회는 사무국의 전유물이 아니고 창녕군민 모두의 것이기 때문이다. 창녕군 생활체육회가 불투명한 운영과 부당한 전횡으로 수차례나 지역 언론의 도마에 올랐고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었음에도 여전히 개혁의 노력과 의지가 보이지 않는 것은 참으로 개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