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언제 마셔야 하는가
물은 언제 마셔야 하는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9.1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상/경남과기대
바이오과학대학장
성인 체중의 65~70%는 물로 구성되어 있다. 몸은 매 24시간마다 4만잔의 물에 해당하는 양의 물을 재순환시킴으로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한다. 평생을 통해 하루도 빠짐없이 되풀이 하는 것이다. 물은 이러한 대사 패턴과 재순환 공정은 환경적인 상황에 의해서 하루에 6~8잔의 물이 부족하게 된다. 부족한 만큼의 물은 그날그날 공급되어야 한다.

자신은 다르다거나 이만큼의 물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중대한 실수를 하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몸무게 1kg당 약 33ml 이상, 최소한 8잔 내지 10잔의 물이 필요하다. 한나절에 걸쳐 약 235~470ml 분량의 물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한다. 차에 기름이 떨어지기 전에 미리 기름을 채워야만 차가 서지 않고 달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몸이 탈수되기 전에 미리 물을 마셔야만 한다.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누구도 인정하는 진정한 정답을 구할 수는 없지만 뱃맨갤리지 박사의 의견에 따라 물을 마시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1. 물은 식사 전에 마셔야 한다. 가장 적절한 시간은 음식을 먹기 30분 전이다. 이로 인해 소화관이 준비를 갖추게 된다. 특히 위염이나 십이지장염, 흉통, 위궤양, 대장염, 가스가 생기는 소화불량 등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다.
2. 목이 마를 때는 언제든, 심지어 식사중에도 물을 마셔야 한다.
3. 식후 2시간 30분이 지난 뒤, 소화공정을 완수하고 음식물 분해에 의해 야기된 탈수를 바로잡기 위해 물을 마셔야 한다.
4. 긴 수면 중에 생긴 탈수를 해결하기 위해 아침에 제일 먼저 물부터 마셔야 한다.
5. 운동하기에 앞서 물을 마심으로서 땀의 배출을 돕는다.
6. 변비가 있거나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먹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물을 마셔야 한다.
7.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1~2잔의 물은 가장 효과적인 완화제 역할을 한다.

같이 생활하는 아들 녀석에게도 항상 물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갈증을 느낄 때 먼저 찾는 것이 음료수다. 요즈음의 젊은이들은 단맛이 첨가된 음료수를 끼고 산다.

왜 물을 마셔야 하는지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변한 음료를 마시지 말아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음료도 물로 만들어져 있고 갈증을 해소해 주기는 한다. 최소한 그런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실제 건강 문제의 대부분은 이러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다. 몸의 화학작용에 관하여는 물과 유동성의 액체는 전혀 다른 물질이다. 일부 인기 있는 제조음료들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중추신경계의 통제 센터에서 몸의 화학적 성질을 변화시킨다. 몸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물이다. 물을 대신할 수 있는 물질은 아무것도 없다. 커피, 차, 탄산음료, 알코올, 우유 및 주스 등 물과는 다르다.

커피 한 잔에는 약 8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차나 탄산음료는 약 5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카페인은 뇌 속의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한다는 결과를 케네스 라이트 주니어 박사는 1994년 밝혀냈다. 뇌의 송과선에 의한 멜라토닌 생성에 대한 카페인의 억제효과는 6~9시간 동안 지속된다. 멜라토닌은 수면시에 몸의 기능을 조절하여 숙면을 취하게 한다. 그러므로 커피가 잠을 쫒는 이유 중 하나는 멜라토닌 억제 때문이다.

임신 여성이 커피를 일상적으로 마시는 경우 체중 미달아를 분만할 우려가 있다. 심지어 그로인해 유산을 유발하거나 태아에게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카페인은 기억제조과정에 쓰이는 효소를 억제하여 결국에는 기억력을 상실하게 한다.

물은 그 스스로가 수력전기 에너지를 생산해낸다. 그러나 똑같은 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신장을 자극하여 마신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만든다. 그 결과 뇌세포에 비축된 에너지가 소진된다. 물이 우리 몸에서 그 목적에 알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카페인의 소비량을 줄여야만 건강 100세를 향유(享有)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