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건강 생각하는 약초 저염 효소 장아찌
맛과 건강 생각하는 약초 저염 효소 장아찌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8.0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 가조면 '산약선'
▲ 최주철 대표

▲젊은 청년 농업인, 약초장아찌에 올인하다

냉장고가 없던 옛날 김치와 함께 겨우내 밥상을 든든히 채워주었던 새콤달콤하고 짭조름한 밥도둑, 장아찌! 여기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고 개운한 맛을 가진 우리 전통음식으로서 선조들의 지혜가 가득 담긴 장아찌의 숨은 매력을 발견하고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웰빙음식으로 발전시키고자 많은 연구와 노력으로 장아찌 생산에 힘쓰고 있는 농업인 소규모 창업사업장 ‘산약선 영농조합법인’의 젊은 청년 대표 최주철 씨를 소개하고자 한다.

어릴 때부터 산과 들에서 자연을 몸으로 접하며 자랐던 최 대표는 음식점을 운영하신 어머님께서 각종 장아찌를 만들어 두고 반찬으로 이용하는 것을 보았고 많이 먹으면서 자랐기에 자연스럽게 약초와 장아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그가 태어나고 자란 거창군은 산세가 수려하고 맑은 공기와 수질을 자랑하는 청정지역으로서, 다양한 약초가 자생하고 있어 약초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최 대표는 대학진학을 할 때도 자연스럽게 음식관련 학과를 선택하였고 경북과학대 호텔조리학과 졸업 후에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CEO과정을 수료하였으며, 외식경영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에서 식품가공 및 제품포장, 서비스에 관한 견문을 넓히기도 하였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장아찌에 관해 연구 개발하기 위해 고향인 거창으로 내려오게 되었다.

 
▲본격적인 창업사업 추진
그는 평소 어머님을 통해 맛본 장아찌들이 좀 짜다는 것을 느끼며 이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험·연구를 해보았다.

“일반적으로 짠맛은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소금, 간장을 많이 사용한 염분함량이 높은 식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풍부한 영양섭취와 더불어 건강까지 살릴 수 있는 장아찌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라며 저염장아찌를 개발하게 된 동기를 이야기했다.

오랜시간, 꾸준한 연구와 노력 끝에 국내 최초로 효소약초장아찌, 약초저염장아찌, 약초기능성 장아찌의 제조방법이 특허기술을 인정받게 되었으며 이를 상품화하기 위한 창업의 길을 모색하던 중 2013년 경상남도농업기술원에서 지원하는 농업인 소규모 창업사업이 거창군에 배정되었고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산약선 영농조합법인이 대상자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상품화 활동에 들어서게 되었다. 국비와 군비 지원금과 자부담으로 가공사업장을 짓고 기술지원을 받아 순수 자연발효방법으로 질 좋은 상품을 만들어 내고자 소규모이지만 알찬 시설을 갖추고 열심히 운영하고 있다.

산약선 영농법인에서는 산마늘, 검은콩잎, 당귀, 탱자, 차조기(소엽), 흰민들레, 여주 등 다수의 약초들을 이용한 장아찌, 효소발효차, 약초차 등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들의 재료는 자연에서 자라나는 그대로 직접 재배 관리하고 있으며 부족한 재료는 거창 지역이나 산지에서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다. 좋은 제품은 좋은 원료확보에 있다는 최주철 대표의 신념으로 직접 생산하는 면적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으며, 늘어나는 판매량에 따라 부족한 재료는 지역에서 나는 약초들을 직접 계약 재배하여 지역 농민들에게는 약초주산지로서 산채 재배기술과 노하우를 전하고, 그 약초모종의 보급으로 농민들의 안정적인 수익이 더욱 증대되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제품구축을 가능하게 한 데에는 최 대표가 오랜 연구 끝에 직접 고안하여 국내최초로 특허 등록한 효소약초장아찌, 약초저염장아찌, 약초기능성 장아찌의 제조방법의 특허기술이 가장 큰 역할을 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몸으로 직접 체득한 지식과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정성을 기울여 상품을 만들어 내는 노력이 보탬을 이룬다.

또한 저영양, 고칼로리의 현대인 식습관을 개선하고, 웰빙시대에 발맞추어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만들어내는 저염절임을 중심으로, 그러면서도 정해놓은 발효 및 숙성기간을 지킴으로써 진정한 슬로우 푸드를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경영철학과 규칙을 그대로 준수하고 지키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질 좋은 재료, 제조과정의 신뢰성, 서비스의 진실성은 식습관 및 생활환경의 변화로, 몸과 마음이 점점 병들어 갈 수 밖에 없는 현대인들에게 앞으로 추구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며, 이러한 소신과 이를 지키려는 노력이 보태져 기존 제조업체들과는 구분되는 차별성을 가지기에 충분한 역할을 하리라 생각된다.

▲얼굴 있는 지역대표 식품업체로 자리매김
산약선은 거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 소규모 창업사업장 선정’ 이후 제품홍보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지역축제, 대도시 자매결연지 특판 행사, 백화점 행사, 박람회 등에도 10여 차례에 걸쳐 참가하여 시식 홍보 행사를 가졌으며, 그 결과 창업 2년차에 약 6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업장으로 급성장하였다.

현재 산약선의 제품들은 좋은 상품으로 양산되어 거창군농특산물 온라인쇼핑몰에서 지역특산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지역에서 나는 생산품을 더욱 신선하게 가까운 지역에서 소비 가능한 로컬푸드 시스템을 갖춘 거창 로컬푸드 판매장에서도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뒷받침으로 산약선 영농법인은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리라 기대된다.

 
▲향후계획 및 비전
산약선에서는 재배와 생산, 제조 및 가공, 체험과 서비스를 융합하여 제공하는 하나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이는 현재 정부가 추구하는 농업의 6차산업화의 방향성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특히 사업장이 있는 가조면은 미녀봉, 의상봉, 보해산 등 아름다운 산과 온천이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지역이다. 따라서 최 대표는 소비자가 직접 생산현장을 보고 체험하면서 먹어보고 사갈 수 있는 6차 산업 모델로서 사업장을 키워갈 계획을 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대심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인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 첫째 생산자로서 원재료를 더 좋은 물건으로 제공해주어야 하고, 둘째 제조업자로서 더욱 청결하고 투명하게 제품을 가공, 생산해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업자로서 친절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그들의 만족감을 충족시킬 줄 알아야 한다.

이를 통해 거창지역에서 뿐 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식품으로서 이름을 남길 수 있는 ‘산약선’ 브랜드를 만들어 나갈 것을 젊은 농부는 다짐하고 있다.


-------------------------------------
 
전문가 의견-젊은 청년부부의 무한한 가능성을 본다

오선자(거창군농업기술센터 식품가공담당)


거창군 가조면 마상리 면소재지에는 산약선영농조합법인 대표 최주철씨의 장아찌 사업장이 예쁘게 자리하고 있다. 최주철씨를 처음 만난건 2010년 정도인 듯하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기특한 청년이다.

산야초 장아찌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농업기술센터를 찾아왔다. 젊은 청년이 장아찌 사업계획에 대해 열변을 토하며 설명을 해나갔다. 그에게서 열정 그 자체가 느껴졌다. 그 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약초재배, 각종 장아찌와 발효액 등을 만들고 연구를 해나가는 모습에서 신뢰를 하게 되었고, 군 행사 때도 전시·시식회를 열기도 하는 등 젊은 부부의 노력과 신선한 감각으로 장아찌 사업장이 만들어졌다.

2013년도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시범사업장으로 선정되면서 거창군을 대표하는 명품장아찌사업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였고 발효액이나 기타제품도 건강을 우선하는 좋은 식품을 생산하고자 젊은 부부는 열심히 땀 흘리고 있다.

가조면에는 장군봉, 의상봉, 미녀봉 등 아름다운 산봉우리가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으며 온천이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따라서 부부는 장아찌의 원료를 사업장 주변에 직접 심어 가공원료로 사용함과 동시에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장으로 만들고 장아찌도 직접 만들고 먹어보는 체험장을 조성해 6차산업화 하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그들에게서 밝은 빛을 본다.

 

 

●사업장명 : 산약선 영농조합법인
●대 표 자 : 최 주 철
●사 업 장 : 경남 거창군 가조면 마상3길 53
●블 로 그 : http://blog.naver.com/medibms
●전 화 : 010-2539-0764
●판매품목 : 저염효소장아찌, 효소발효차, 약초차 등
●주 문 처 : 전화주문 010-2539-0764
온라인구매 http://gcgcmall.net(거창군농특산물쇼핑몰)
거창로컬푸드판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