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기업銀, 500억원 금융지원 협약 체결
기보-기업銀, 500억원 금융지원 협약 체결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9.0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기술보유 예비창업·청년창업 기업 등

기술보증기금은 기업은행의 특별출연을 통해 '우수기술보유 예비창업·청년창업 기업 등 금융지원 협약보증 500억원'을 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협약보증 지원대상은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상시근로자 10인미만 기업이며, 예비창업 및 청년창업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협약보증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 기관은 우대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기보는 창업초기 소기업들이 기술력만으로 소요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도록 보증비율을 85%에서 90%로 상향 적용하고, 보증료를 0.2%p 감면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대출 취급시 중과실이 없는 경우 직원을 면책하기로 함으로써 신속한 지원이 되도록 했다.

기보는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있는 예비·창업초기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예비창업자 사전보증과 청년창업특례보증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지원실적은 8월말 현재 927억원, 청년창업 특례보증은 2674억원으로 연간계획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보는 창업 후 5년이내 기업에게 신규보증의 50%이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때 적용하는 기술창업기업용 기술평가시스템(KTRS-SM)은 재무관련 항목을 전혀 적용하지 않고 기술성과 사업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기보 담당자는 "앞으로도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기술력만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업무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은행과의 협업 프로그램도 계속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