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 지키기가 중요한 이유
기초질서 지키기가 중요한 이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6.0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병근 /진주경찰서 비봉지구대 경위
우리가 살아가면서 거창하게 삼강오륜을 떠나 부모와 자녀가 지켜야 할 도리, 부부가 지켜야 할 도리, 스승과 제자가 지켜야 할 도리, 상사와 부하가 지켜야 할 도리, 그 중 일상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어야할 도리는 공동체 사회의 기초질서 지키기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 법질서 수준은 OECD국가 30개국 중 27위에 그치는 등 선진국에 비해 법질서 수준이 아주 낮은 실정이다. 기초질서 지키기는 우리 모두의 편리함을 주기 위한 법질서의 처음이다. 쓰레기투기, 담배꽁초 버리기, 음주소란, 침 뱉는 행위 등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핀다면 손쉽게 우리주변에서 실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례이다. 또한 주차질서 등 교통관련 분야도 전부 해당된다.

이에 따라 우리 경찰은 단속위주의 기초질서 확립활동에서 탈피해 국민의식 및 법제도 개선을 통해 기초질서가 바로선 선진사회 기반을 구축하고 자율적으로 시민이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역, 터미널, 시장지역 등 다중 운집지역을 중점 관리지역으로 선정, 집중 관리하고 있다. 상습적이거나 악질적인 경우는 수시 과감한 단속대상이 된다. 그렇다고 산골이나 시골지역이라고 해서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아니며 어디든지 해당된다고 생각된다.

우리 경찰이 이처럼 기초질서지키기를 위해 대대적인 홍보 및 단속활동을 하는 것은 사회생활의 기초인 질서를 지킴으로써 더 큰 행복과 만족을 얻을 수 있고 각종 재난과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기초질서는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기초질서는 사람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도리이고 다른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기 위한 행동양식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나부터 성숙된 주인의식으로 모범을 보인다면 자연스럽게 기초질서가 확립될 것이라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