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0만 가구 공공임대정보 실시간 ‘한눈에’
전국 100만 가구 공공임대정보 실시간 ‘한눈에’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11.0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주택포털, 위치 · 평형 ·임대료 등 상세정보 제공

전국 공공임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임대주택포털 서비스를 오는 5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4일 국토부에 따르면 임대주택포털은 개별 기관별 분산·관리되던 전국 약 100만 가구의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통합해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누구나 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 등 공공임대주택 상세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공공임대주택 정보는 복잡·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SH 등 31개기관에 분산·관리되어 일반 국민이 필요한 임대주택 정보를 검색하기가 쉽지 않았다. 특히 별도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공개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필요한 공공임대정보 획득에 최소 1주일의 기간이 소요되는 등 국민의 정보 접근성이 제한되고 있었다.

임대주택포털은 복잡·다양한 임대주택을 유형별로 상세하게 설명해 임대기간, 신청절차, 입주자격 등 궁금한 사항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민 누구나 자신에게 꼭 맞는 공공임대주택의 조회가 가능해 진다. 임대주택포탈 내 신청자격 자가진단에서 자신의 조건을 체크함으로써 지역별·유형별 입주가능 임대주택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전국 공공임대주택에 대해 지역별·유형별·임대사업자별 검색이 가능하며, 위치·세대수·임대료 등 상세정보와 함께 지도서비스, 로드뷰, 사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대주택포털은 31개 개별기관이 협력․소통하여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개방·공유함으로써 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이끌어낸 의미 있는 시도"라며 "내년에는 임대주택포털을 주거급여 및 주택금융 등을 포괄하는 주거복지포털로 확대·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는 임대주택포털의 안정적인 오픈을 위해 지난달 말부터 시범오픈 후 기본정보 누락, 지도서비스 연계 불량 등을 확인해 문제점을 보완했다. 연말까지 부족한 사진정보 등을 추가 등록하고 이용자 불편사항을 반영, 시스템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