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 릴레이 인터뷰-(17)산청군의회 이만규 의원
지방의원 릴레이 인터뷰-(17)산청군의회 이만규 의원
  • 산청/정도정기자
  • 승인 2014.11.2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에 실질적인 도움 주는 행정 펼치겠다”

▲ 이만규 의원은 고향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며 농민과 소외계층의 돌봐온 군의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산청군의회 새누리당 이만규 의원(60·신안·생비량·신등)은 지난 제6대 산청군의회 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으로 재임하고 이번 제7대 산청군의회 재선으로 당선되었다.
고향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고향지킴이로써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며 농민과 소외계층의 돌봐온 군의원으로 정평이 나 있는 이만규 의원을 만나보았다.


다음은 이만규 의원과의 일문일답.

-재선 소감은
▲지난 6·4선거 때 당선시켜 주신 라 선거구 신안·생비량·신등 지역구 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다시 한번 군의원으로 당선시켜주신 것은 군민들을 위해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더욱더 의정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군의원이 되겠다.
더불어 산청군이 당면한 농촌현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정치에 입문한 계기는
▲1940년대 출생세대가 계속 주도하는 신안·신등·생비량의 농촌사회와 새롭게 도약하는 원지지역은 급변하는 도시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였고 시대의 변화 요구와 함께 불만의 골이 깊었다.
저는 고향을 지키면서 노인들의 일을 돕고 아이들의 교육여건 개선활동 및 지역 청년활동, 농업 경쟁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지역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게 되었다.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행정에 제대로 대변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건의함으로써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싶었고 주변의 권유와 추천이 있어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다.

 
-군의원의 역할과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본적으로 주민의 대표자로서 주민의 의사와 요구를 지방행정에 충실히 반영시키고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행정이 되도록 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행부와 반목 대립하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 협조하고 견제하는 가운데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동반자관계임을 인식하고 집행부가 지니고 있는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주민의 욕구와 지역의 문제를 충족·해결해야 하며 그런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청렴결백한 생활과 품위를 유지함으로써 주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민과의 격의 없는 대화속에 주민의 의사와 요구, 지역의 숙원사업이 무엇이며 살기 좋은 고장을 가꾸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파악하여 이를 지방행정에 반영시키고 해결하는 등 언제 어디서나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야 한다.

▲ 이만규 의원이 산청군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산청은 농업이 주 소득원인 줄 알고 있다. 농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산청의 농업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농업 인력은 고령화 되어가고 있고 농업기반은 날로 취약해져가고 있다.
그리고 물밀 듯이 밀려오는 외국농산물은 우리 산청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산청의 농업의 활성화를 위해선 경쟁력 있는 고소득 작목으로 전환하고 농업기반을 다지는데 과감한 인력과 예산 투자 등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공 농산물 육성을 통한 수출 농업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산청의 농산물은 안전하고 품격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주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유망 품목을 발굴하여야 한다.
-------
고향지킴이 여러 활동 지역 어려움 알아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하고자 정치 입문

농업 고소득 작목 전환·한방산업 육성
시대 맞는 웰빙 맞춤형 시장 개척해야

원지지역개발 친환경 도시화 추진 계획
현장 중심의 주민 의사 반영 행정 펼칠 것

-------

특히 한방산업의 이미지를 부각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친환경과 한방을 접목한 다양한 웰빙 맞춤형 농업을 개발하여 시장개척과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농업기반을 다지기 위해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에 대비한 농업의 전면 기계화 확대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생산기반이 완비되어 기계화되고 농업기술에 대한 연구발전이 촉진되어도 궁극적으로 농업이라는 산업을 이끌어 나갈 전문인력이 부족하면 안 될 것이다.
따라서 전문인력을 확보 육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영농후계인력의 교육을 활성화하고 이들이 농업생산에 전문화될 수 있도록 영농규모 확보 등 꾸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산청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고 있다. 관광도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산청관광발전을 대한 생각은
▲산청군은 황매산 철쭉제, 경호강래프팅, 한방약초축제, 지리산 곶감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남사예담촌, 정취암 조망 등 다양한 관광명소가 있으며 연중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산청관광의 화룡점정을 위해 모든 군민의 염원인 지리산 케이블카를 우리군에 유치해야한다. 지리산 천왕봉 탐방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은 높다. 하지만 천왕봉은 시간적 육체적으로 탐방이 제한되기 때문에 쉽게 접근을 못하는 곳이다.
케이블카가 산청군에 유치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는 자연친화적 케이블카 설치로 탐방객들로부터 지리산을 보호하고 산청관광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낙후지역인 서부경남과 동남권 관광활성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거양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이만규 의원이 살기 좋은 고장을 가꾸기 위해 지역민의 의사를 반영시키고자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행정사무감사시 의회에서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사항이 제대로 시정이 안될 때도 있다. 따라서 의회 지적 사항에 대한 시정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선책은
▲지방의회의가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중 가장 핵심기능은 행정사무감사이다. 집행기관에서 추진 중이거나 완료된 사업에 대해서 군민들을 대신해서 집행기관을 견제하는 제도인 만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시정요구를 하고 개선이 안 된다면 시정될 때 까지 지속적인 시정요구를 할 것이며 군정질문, 예산심의, 조례의 개정 등 의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동원하여 개선되도록 집행부에 요구 할 것이다. 

-지역구를 위해 어떤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인가
▲원지지역의 친환경적 도시화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상가 아파트 지역 교통체계와 주민생활 편의를 개선하고 지역의 인구유입을 가속화 시킬 것이다.
원지지역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남부지역 스포츠공원과 연계하여 골안지역의 택지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아파트와 주택이 공존하는 지역 특성상 발생하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방안을 마련하겠다. 
그리고 노인복지 및 소외계층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독거노인, 소외계층 보호를 위하여 실질적인 생활보장이 되는 복지 지원금을 증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노인회관 건립과 리모델링 등 환경개선을 통해 공동취사 공동생활이 가능토록 노인회관 운영여건을 대폭 개선할 것이다.
경운기, 자전거, 4륜 휠체어 등에 경광등을 설치하는 등 시골길 농번기 교통사고 방지대책을 수립하여 실효성 있게 추진토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군민들과 향우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군민과 향우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뜨거운 성원을 보내 주신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 현장중심의 의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다. 의정활동에 있어 격려와 질책은 아끼지 말고 군정발전을 위해 좋은 제안도 해주시기 바란다. 산청/정도정기자

■이만규 의원은
- 신안면 산성마을 이장
- 신안면 농업경영인회장
- 신안면 체육회장
- (사)한국쌀전업농 경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
- (사)한국쌀전업농 산청군연합회 사무국장
- (사)대한민국특전동지회 재난구조협회 산청군지회장
- 제6대 산청군의회 의원(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