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길 교통사고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 공법 해결
빗길 교통사고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 공법 해결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12.14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포이닉스 RSBS 복층 저소음 아스콘 혼합물 개발

 
㈜포이닉스가 아스팔트 도로포장 시 국내 유일의 RSBS(Radial type SBS) 개질제를 사용, 내구성과 공극율(골재간의 틈)이 높은 RSBS 복층 저소음 아스콘 혼합물을 개발했다.

포장노면 두께 5㎝에 작은 골재와 큰 골재를 상·하부 복층구조로 포설하는 복층 포장공법은 공극률 22% 이상으로 배수능력이 월등해 별도의 미끄럼 방지 포장이 필요 없다.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 공법은 한 개 층으로 포장하는 일반 도로와 달리 같은 두께를 2개 층으로 나눠 도로 상층부는 작은 골재, 하층부는 큰 골재로 동시에 복층으로 포장해 골재와 골재 사이의 공극으로 빗물과 소음을 흡수하는 기술이다.

일반 도로포장은 한 여름 장마 시기에 빗물이 배수되지 않아 고인 물이 튀겨 불편을 주고 있다. 최근 5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꾸준히 감소하는데 반해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빗길 운전자들의 시인성 확보가 상당히 중요하다. 이미 복층포장공법을 도입한 선진국에서는 교통사고율이 85% 저감되고 있다. 한국에 도입해 50%가 저감된다고 가정할 경우 연간 7500억 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사망자수 또한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은 배수 효과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 소음을 평균 9dB(A)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단순한 배수성 도로포장 기술이 아닌 기능성 복층 저소음 배수성 포장은 신기술 제367호로 환경부의 인증을 받았다.

포이닉스 김병채 대표이사는 "복층 저소음 포장은 단층 저소음 포장보다 업그레이드된 기술로 이미 LH공사 세종시 국도1호선 우회도로, 용인시 흥덕지구 국도 42호선, 행정중심복합도시, 과천시 중앙로, 성동도로사업소 능산 지하차도,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감계지구 등 10여 곳에서 내구성 및 배수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증명됐다"고 밝혔다.

"도로포장에 포이닉스가 보유한 신기술이 확대될 경우 노면 마찰력 강화로 미끄럼 저항성을 향상시키고 빗길 교통사고율을 저감시켜 국가적 인적자원 손실을 막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