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변화에 대응 골목슈퍼 경영한다
날씨변화에 대응 골목슈퍼 경영한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12.15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효율화 · 재고관리 체계화로 경쟁력 향상 기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은 골목슈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시범 서비스 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나들가게 날씨경영 서비스는 날씨정보를 활용해 효과적인 상품발주 및 마케팅 관리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소비촉진 전략으로, 최근 세븐일레븐, CU, 홈플러스 등 유통업계에서 날씨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상품발주 및 마케팅 관리로 수입창출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CU는 모든 매장 POS시스템에 상세 기상정보(기온, 강수확률, 날씨경향, 지속시간)를 매일 2회 제공해 우산 전면배치 등 상품재배열을 안내하고 발주량 권고, 홈플러스는 황사예보를 이용한 황사용품 코너를 별도 설치해 수익증대, 계절별·월별 판촉전략 수립 및 물량확보에 활용, 매출 10∼15% 증가한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청은 기상청과 함께 기상정보를 활용한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MOU (‘14. 5. 15) 체결을 통해, 날씨경영 마케팅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는 개별 나들가게의 POS기기를 통해 △ 나들가게 점포별 날씨변화에 따른 경영정보를 그래프 형태로 제공 △ 기상정보와 나들가게 매출 DB간 상관관계 분석자료를 나들가게 점포에 제공하게 되며 이를 근거로 판매 전략을 위한 마케팅 정보를 최종 제공하게 된다.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 도입의 목적은 기상정보를 활용해 상품수요예측 및 발주, 판촉활동의 체계적 관리로 소규모 점포의 매출 수익 개선을 통해 골목슈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다.

올해 실시되는 나들가게 날씨경영 마케팅 서비스는 효과성 검증 후, 더욱 확대된 서비스로 운영해나갈 예정이다.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