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0만 자족도시’진주 미래 엿본다
‘인구 50만 자족도시’진주 미래 엿본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12.2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진주시 도시기본계획 변경, 내년말 완료 계획

진주시는 시 발전과 연계된 당면한 현안들로 인해 시의 장기 발전 계획인 2030년 도시기본계획 변경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진주시에 따르면 그간 2030년 진주시도시기본계획 변경요인으로 지역민들의 큰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진주·사천 항공산업특화단지의 국가산단지정 여부, 상평 일반산업단지 재생산단 선정과 재생권역 설정, 지역 교통·물류계획의 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남부내륙철도(김천~진주~거제) 건설 계획, 경남도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초전 콤플렉스(서부청사)와 경남도 농업기술원 이전 계획을 포함한 진주 부흥프로젝트 등 지역의 굵직 굵직한 이슈들의 가변성으로 인해 일시 중단되었던 도시기본계획 변경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이 같은 지역의 중요한 관심사들은 2030년 진주시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실현목표로 결정되어지고 실천계획인 도시관리계획의 지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30년 진주시 도시기본계획에는 현재 진주시가 공식적으로 삼고 있는 도시지표 ‘인구 50만의 자족도시’를 넘어서는 새로운 목표를 내세울 것으로 예상되며 이 지표의 조기달성과 지표설정에 맞는 도시 공간구조,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인 2030년 진주시 도시기본계획 변경을 2015년말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도시기본계획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며, 진주시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도시미래상을 제시하는 정책계획으로 이 계획의 실현을 위한 장기발전방향과 전략 그리고 이에 따른 각종 주요지표(인구, 주택, 상·하수도, 도로 등) 재설정과 토지의 개발·보전을 통한 효율적 도시관리전략 등을 포함하게 된다.

시는 2030년 진주시 도시기본계획 변경과 관련해서 2015년 상반기 내에 주민 공청회를 통해 공개할 예정에 있으며 주민 공청회 때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후속절차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후 이어질 도시관리계획 즉 일반 주민들이 건축행위 등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각종 가이드라인과 행위제한에 관한 계획은 현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에 부합하는 도시관리계획이 되도록 해 나간다는 전략으로, 도시계획시설 결정 이후 10년 이상 경과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존치·폐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어서 이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사유재산권 침해 해소 등 불편 사항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진주시는 향후 서부경남의 미래성장을 주도하는 중심지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광역도시계획도 사천시 등 연접 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별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