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우선 원칙
운동 우선 원칙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2.2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명관/진주 문산 땀 휘트니스 관장

평소 잦은 회식과 술자리에 운동 부족으로 아랫배의 지방층은 쌓여만 가고 있음을 느끼면서 제발 운동 할 시간을 달라고 마음속으로 하소연 한다.

우리 회사는 왜이리 회식이 잦은가 아님 회식때 안주는 너무 푸짐해서 가게 사장님의 성의를 봐서라도 다 먹어주고 와야 한다는 의무감에 휩싸일 지도 모른다. 여기서 우리는 운동 시간을 누가 따로 만들어 줘야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는가 라고 묻고 싶다.

아마도 운동을 매일 그리고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건 핑계일 뿐이라고 지금 이 글을 읽는 순간 마음속으로 얘기 했을 것이다. 현재 휘트니스 센터 관장을 하고 있는 내가 가장 안타까울 때가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운동하러 오시는 분들이다. 바로 일 때문에 운동 할 시간이 없어서 건강까지 팽게치다가 병원의 의사 진단을 받고서야 헬스 등록을 하시는 분들.

직접적으로 말해서 너무 늦었다고 말하고 싶다. 병원의 진단을 받아 그리고 의사의 권유로 운동을 시작 했다면 지금이라도 남들보다 두 배 세 배 이상으로 운동을 해야한다.

생업이 아무리 바빠도 건강을 챙길 부지런함은 버려서는 절대 안된다. 짧은 시간 이라도 아님 잠을 줄여서 라도 운동은 해야한다. 처음에 힘들고 다음날 피곤 할 지라도 참고 해야한다.

우리 건강은 결코 쉽게 얻을 수 있는게 아니다.하지만 잃을 때는 너무나 쉽게 잃을 수 있는게 건강이다. 생업도 건강이 지켜지는 가운데 계속 할 수 있는 것임을 명심하자.

운동은 예방 주사란 말이 있다. 일 때문에 운동 할 시간이 없다고 미루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서 나중에 겪는 건강의 적신호를 미리 예방하자.

또 다른 편견은 여성분들 중에 나는 근육 운동을 조금만 해도 근육이 생겨서 보기 이상해질까 겁난다는 말이다.

이번에도 직접적으로 말하겠다.

그런 편견은 집에 두고 열심히 웨이트 운동을 하라고 말하고 싶다.

팔뚝살에 민감해 하는 여성분들은 대부분이다.

그래서 작은 덤벨로 팔 운동을 실시하게 하면 꼭 나오는 얘기가 난 근육이 잘 붙어서 팔 운동 하면 근육이 생겨 더 보기 싫어 질 수 있다는 거다. 이번에도 직접적으로 말하겠다. 그런 편견은 사우나 습식 사우나에 두고 빨리 하던 덤벨 운동을 계속 하라고 말하고 싶다.

덤벨 고작해야 1키로 이고 지금껏 팔 운동 이라곤 지금 하는 운동이 최초인데 어찌 알고 근육이 잘 붙는다고 말하고 있는가. 제발 자기 몸을 너무 과대평가 하지마라. 헬스장 등록 한 이유를 잠깐 잊었는가. 바로 살을 빼기 위함이 아니가. 만약 가벼운 1키로 덤벨로 팔에 근육이 잘 붙는다면 이 세상 주부님들의 팔은 팔씨름 선수들 만해야 하지 않나.

우리 신체는 근육 운동을 하면 그 쪽 부위 근육으로 수분과 혈류량을 빠르게 증가 시킨다.

말 그대로 펌핑을 가하는 것이다. 수분과 혈류량을 증가 시키고 반대로 불필요한 지방이나 노폐물을 이뇨작용 시켜 몸 바깥으로 배출 시킨다. 잠깐의 펌핑으로 우리 몸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난다. 근육 호르몬 분비의 촉진으로 지방층은 얇게 만들고 대사능력은 증가 시켜주어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방어 능력을 만든다. 긍정적인 펌핑의 효과를 최대화 시키는게 웨이트 트레이닝의 목표라 할 수 있다. 그러니 여성분들이여 자기 신체를 너무 과대평가하여 너무나도 좋은 근육 운동의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물은 칼로리가 제로이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물은 운동 중에는 조금씩 먹고 운동전에는 충분히 섭취해 주는게 좋다.
우리몸의 70% 가 물인건 다 알 것이다. 물의 긍정적인 효과를 몇까지 꼽는다면 혈류량을 원활하게 해준다. 그리고 신체 호르몬의 필수 요소이며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을 몸 바깥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은 물을 먹어서 단순 체중이 증가 한것이라 보면 된다. 당연한거 아닌가 물이 몸에 들어 왔는데 체중은 증가하는게 산수를 배운 초등학생도 알 것이다.

그러니 믿고 충분히 섭취해서 혈류량의 원활한 공급과 긍정적인 이뇨작용을 경험하자. 참고로 근육의 70% 이상은 수분임을 얘기하고 싶다. 근육량이 많은 분들은 수분량도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근육으로 공급되는 파이프관 즉 혈관의 팽창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수분이 늘 근육과 혈관 내에 많이 들어 있다면 운동시 물을자 주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영양 공급이 몇배로 원할 할 것이다. 그러니 빠른 근육 펌핑과 큰 대사 능력을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껏 우리가 다이어트나 운동시에 가지고 있던 일반적인 습관이나 편견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이런 몇가지 습관과 편견의 변화가 얼마나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지는 본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 하지만 글만 읽고 또다시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DO IT YOURSELF. 스스로 행동하고 노력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불변의 진리이니 지금 바로 실행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