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줄이기 범(汎) 국민적인 운동을
교통사고 줄이기 범(汎) 국민적인 운동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2.2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수/경남 마산 참사랑봉사회 회장

졸음운전 예방과 방어 운전에 대한 요령

매일같이 운전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한 두번쯤 위험한 상황에 직면 했을 때가 있었을 것이다. 그럴 땐 빨리 대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두고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나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뒤따르던 차도 즉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내차의 뒤쪽에도 늘 유념해야 한다. 교통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는 것은 위험한 것이다. 주위 차량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빨리 건너지 못해 신호가 끊겨도 간혹 건너오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좌우를 살피면서 출발해야 한다.

진로를 바꿀때도 상대방이 충분히 식별하도록 여유있게 신호를 보낸다음 상대 방 차량의 운전자가 상황을 충분히 인지했는지를 확인한 다음 서서히 차선 변경을 해야 한다 교차로를 통과 할 때도 언제 어느새 신호를 무시하고 튀어 나올지 모르는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여 반드시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서서히 지나간다.

대다수 운전기사들이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일부 몇몇 운전자들이 교통법규를 무시하기 때문에 해마다 교통사고로 인해 평균 4500~5000명 목숨을 잃게되고 수만명이 다치고 있다고 한다. 이를 볼 때 보행자역시 안전 보행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 처럼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알게 된 박근혜 정부는 2013 취임첫해 7윌 말경부터 2018년 임기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을 마련했다. 매년마다 차량 1000대당 30%를 줄인다는 방침으로 대대적인 단속과 함께 다발적인 중대사고의 운전자나 운수회사에는 그에 따른 처벌을 강화 하겠다고 칼을 빼들었다.

그에 앞서 박근혜 정부는 단속도 처벌 강화도 중요하지만 먼저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혁기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먼저다. 필자의 좁은 소견인지 몰라도 관계부처에서 좋은 아이템을 연구하여 범(汎) 국민적인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을 펼치는 것이다. 보행자는 안전보행 운전자는 안전운전 등 슬로건을 내걸고 어린이는 포스터나 표어를 공모하고 어른들은 아이디어나 아이템 등 국민 공모제를 정부 차원에서 매년마다 실시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 의식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교통사고의 경각심을 심어줌으로 사고예방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을 것으로 보여진다.

우선 교통 신호등 숫자 표시 시범운용과 함께 도로나 교통시설물과 표지판 교체, 그리고 야간에 비올때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차선이 잘 보이지 않는 다는 것. 시내는 물론이고 심지어 고속도로에서도 일부 구간마다 잘 보이지 않아 사고의 위험성이 뒤따르고 있다. 노후된 표시판이나 교통 시설물과 야간에 잘 보이지 않는 도로 차선 도색(야광)등을 수시로 보수 작업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도로나 교통 시설물 보완책 등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나 관할 당국에서 무조건 사업용 운수회사만 규제를 강화하고 법을 고처서 행정처분을 가한다면 힘없고 빽없는 운수회사들은 어떻게 살아 나가야한단 말인가? 다발적인 대형 사고를 낸 운전기사나 해당 운수회사에만 그에 따른 행정조치를 할것이지. 경미한 사고를 낸 운수회사까지 다 싸잡아 역대 정권 중 들어보지도 못한 법령을 그것도 주기적으로 법을 개정하여 강화해 나가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대통령 후보 때도 그랬고 당선하여 취임 때도 법을 완화하여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지원책과 함께 규제를 최대한 풀어 나가겠다고 수차례에 걸쳐 천명 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바꾸기식이 된다면 누가 박근혜 정부를 신뢰를 하겠는가? 지금부터라도 교통법령 규제를 강화할 것은 하되 풀것은 어느 정도 완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필자가 소속된 회사 직원들과 운전기사들은 수십년 전부터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으로 매주 마다 사고 예방에 대한 다양한 글을 실어 교통문화 연수원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 구청 교통과 등에 제출하고 있다. 운수연수원이나 검사소는 교육때나 검사때 배포 또는 비치하고 구청 교통과는 일부 운수 회사에 부분적으로 지침을 삼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여 교통 사고 없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가 하루 빨리 정착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