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
하동군 풍수해보험 가입하세요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5.03.0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재해 인한 재산 피해 주민 스스로 대비

하동군은 태풍·홍수·호우·강풍·풍랑·해일·대설·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재산 피해를 주민 스스로 대비할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 가입을 적극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 보험은 각종 풍수해로 발생하는 국민의 재산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보험료의 55∼86%를 정부가 지원하고, 민간보험사가 운영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시스템이다.

또한 정부는 올해 풍수해보험 제도개선으로 풍수해보험 단체가입시 작성해야하는 가입동의서 서식을 3장에서 1장으로 간소화했으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으로 취약계층 선정기준을 완화해 보험 수혜대상을 확대했다.

풍수해보험은 현재 동부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LIG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 5개 보험사가 판매하고 있으며, 상품Ⅰ·Ⅱ의 경우 기준보험가입금액 대비 70%에서 최고 90%까지 보상한다.

이 보험은 정부가 보험료의 55∼86%를 지원하고 개인은 14∼45%를 부담하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로 인한 재산피해에 대비할 수 있다.

보험은 1년 소멸성 보험을 기본으로 연중가입이 가능하고, 주택·온실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풍수해보험 가입자가 받는 보험금은 복구비 기준액 최고 90%까지 보상 받을 수 있지만 미가입주민에게 지원하는 재난지원금은 복구비 기준액 30∼35%에 불과해 풍수해 보험이 재난 복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문의는 군청 안전총괄과(880-2254)나 읍·면사무소, 보험사(동부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LIG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로 하면 된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