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과 난중일기-임진왜란, 그후
징비록과 난중일기-임진왜란, 그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5.1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영주/국학원 상임고문ㆍ한민족 역사문화공원 공원장

유성룡 대감의 징비록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임진왜란은 실로 참혹했다. 수십 일 만에 한양, 개성, 평양을 잃었고, 팔도가 산산이 부서졌으며, 임금께서 난을 피해 한양을 떠나셨음에도 오늘날이 있게 된 것은 나라를 보존하라는 하늘의 뜻이다.” 유성룡이 스스로 쓴 '징비록' 서문의 몇 줄에 임진왜란의 모든 것이 함축되어 들어 있다. 임진왜란은 전대미문의 국가적인 참극이었고, 임금은 마냥 도망쳐 다닌 전쟁의 과정과 한민족의 잠제의식 그대로 하늘의 보우하심을 잊지 않고 있다.

일본은 전쟁이 길어지면서 승리가 보장 되지 않자, 본색을 드러내어 조선인들의 코와 귀를 베어 오라고 잔인한 명령을 내린다. 나아가 그 영수증을 주고받으며, 조선에서 보내온 조선인들의 코와 귀 무덤을 일본 본토에 만들어 침략을 자랑스럽게 기념하고 있다. 거기에서 나온 속담이 번잡하게 떠드는 아이들에게 경고하는 말로 에비에비거 있다. 본래는 이비이비(耳鼻耳鼻)’이다. 시끄럽게 떠들면 왜군이 와서 귀와 코를 베어 간다.”라는 민족적인 두려움이 잠재의식화 되었다. 전쟁 중 조선의 백성들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유성룡 대감과 이순신 장군도 극심한 고통을 당하였다. 유성룡 대감은 조선군 최고의 사령관이었음에도 명나라 군대의 이여송 도독에게 일본과의 강화를 방해 한다는 이유로 끌려가서 곤장을 맞을 뻔하였다. 정유재란 초기에는 이순신장군도 명나라 해군 제독 진린의 부하가 되어 사사건건 간섭을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대역죄로 다스리려는 선조의 고문과 전투중의 부상과 어머님의 별세, 조선 수군의 전멸로 54세의 늙음 몸은 무너져 내린다. 1597, 그런 몸으로 이순신 장군은 3차에 걸쳐 장정을 한다. 1차 장정은 옥에서 풀려나 43일 서울에서 427일 순천까지 358.7km의 거리를 백의종군한다. 가는 도중, 어머님의 죽음을 당하니 실제로는 12일 간, 하루 70~80리의 강행군으로 이동하였다. 2차 장정은 원균이 지휘하던 조선수군의 전멸하자 망연자실한 권율장군은 백의종군하면서 채소밭을 가꾸던 이순신을 찾아와 자문을 구한다. 3차 장정은 삼도 수군통제사로 임명되어 뜻밖의 복직 후, 159783일부터 15일간 330km(820여리)를 하루 50~60리씩 이동하면서 군량미, 무기, 장졸 모집하며 마지막 해전을 구상하고 준비한다. 경남 진주 수곡면 원계리에서 교지를 받고 출발하여 원계-하동-두치-구례-압록-강원-곡성-옥과-석고-강정-부유창-순천-낙안-조양창-보성-백사정-군영구미를 통과하여 회령포에 도착하여 배설로부터 전선 12척을 인수받는다. 장군은 마음 놓고 서해를 통해 한양으로 올라가려는 일본 수군의 진격을 피하여 아슬아슬하게 서쪽으로, 서쪽으로 후퇴한다. 해남의 이진에서는 인사불성의 지경에 이른 고열과 토사곽란을 견디고 와끼자까의 기습을 물리치면서 필사적으로 전투를 준비한다. 마침내 절체절명의 시기와 장소인 울돌목 명량에서 대승을 이루고 나라를 구하신다.

그로부터 채 한 달이 안 되어 막내아들 이 면이 고향 집을 급습한 왜군의 칼아래 전사한다. 그로부터 약 11개월 후인 1119, 이순신 장군은 차가운 노량바다에서 나는 도()를 다하기 위하여 총을 맞은 것이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전사하신다. ‘난중일기15981118일로 마감되고 다음 날 이순신장군이 전사하면서 동시에 7년에 걸친 임진왜란은 끝난다.

같은 날, 유성룡 대감은 선조에 의하여 파직을 당하고 안동으로 낙향한다. 조정의 부름에도 다시는 세상에 나가지 않고 후세를 위하여 징비록을 저술 한다. 조선에서 완전히 패망하어 철군한 일본은 2년 뒤인, 1600년 세끼가하라 전투에서 조선침략의 원흉인 토요토미히데요시 가계는 절멸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집권한다. 1644, 명나라는 청나라에게 멸망 한다. , , 일 삼국 중, 가장 약체였던 조선만이 살아남았으니 한 줌의 충신들과 정신 바른 백성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국가적 참극이 필사즉생의 각오로 징비되지 않고 오히려 커지면서 대물림 되는 현실이다. 지금의 정부와 공직자들, 정치권,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정신을 바로 차려서 남의 철학, 남의 사상, 남의 종교, 남의 문화에 놀아나지 말고 우리의 것, 홍인인간 철학을 되찾아야 한다. 두 분이 목숨 바쳐 이루신 것은 오직 ()’이고 효는 만학의 중심이다. 부모에 대한 효()가 자라서 나라 충()이 되며 충이 자라 하늘에 대한 효가 되니 곧 도()이다. 홍익인간은 효충도인(孝忠道人)이고 한민족의 얼이다. 조화로운 홍익인간 철학만이 영원한 인류평화 실현의 정도이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우리의 얼을 되찾아 전 세계에 평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