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기원 장마철 기상재해 선제적 대응 중요
도농기원 장마철 기상재해 선제적 대응 중요
  • 배병일기자
  • 승인 2015.07.0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시설물 안전점검·농작물 병해충 예방

기상청 자료에 의하면 올해 장마는 장마기간 동안에도 비가 내리지 않는 날이 절반에 가까울 것으로 예보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마른장마일 가능성이 있지만 불안정한 대기로 곳에 따라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각종 시설물과 농작물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하겠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은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기상재해, 특히 집중호우, 태풍 등 장마철 기상재해에 대비한 농작물과 각종 시설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기상청이 예보한 바와 같이 올해도 장마기간 동안 비의 양은 많지 않지만 국지성 소나기나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사전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장마기간에 자주 내리는 비는 토양 수분을 포화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지표수가 많아지고 하천제방이나 논두렁 등의 붕괴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무너질 위험이 있는 곳은 보수를 하고, 농수로에 방치된 각종 농자재나 무성한 풀은 깨끗이 제거해서 물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계단식 논은 물꼬를 넓게 만들어서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리더라도 논두렁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 하고, 만약 벼가 물에 잠겼을 때는 아직 생육초기이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 이내에만 물을 빼준다면 앞으로 생육에 큰 지장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배수를 해야 한다.

다만 오폐수나 흙탕물에 침수 경우에는 논물을 빼낸 즉시 깨끗한 물을 대서 흙 앙금을 씻어준 후 물 걸러대기를 통해 뿌리의 활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한편 도농업기술원은 장마기간 중 발생하기 쉬운 농작물 병해충으로부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장 기술지원 활동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주요 지원내용으로 발생할 경우 확산속도가 매우 빠른 잎도열병과 고추, 참깨 등 밭작물에 발생하는 돌림병, 탄저병 등으로 이들에 대한 예방위주 방제를 비가 갠 틈을 타서 적절히 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