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장난감은행 육아정책 해답 제시하다
진주시 장난감은행 육아정책 해답 제시하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5.07.2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의 장난감은행은 장난감 대여뿐만 아니라 안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충무공동 장난감은행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다.
----------
장난감은행 이용현황
2011년 시청 1호점 시작
현재 충무공동 4호점 개소 
내달 이용자 20만 돌파

장난감은행 이용방법 
관내 주소지 둔 부모·아동
연회비 개인 2만원 회원가입
장난감·도서 등 무료대여

장난감은행 운영효과
체험·교육 등 육아정책 제시
시민들에 증세없는 복지혜택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쇄도
----------
진주시 ‘아이가 즐거운 장난감은행’이 육아정책의 새로운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장난감은행이 내달이면 이용자가 2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여 시민들의 이용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6월 시청에 1호점이 개소한지 4년여 만이자 2호점인 무지개동산 장난감은행이 개소한지 3년만으로 이제 장난감은행이 시민들의 생활 속에 하나의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증세 없는 복지혜택을 골고루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주시의 장난감은행은 부모들의 장난감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공간을 제공하고자 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육아정책 사업이다.

 
연회비 2만원으로 회원 가입만 하면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장난감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장난감을 빌려가는 대여공간이 아니라 아이들이 부모의 보호 아래 또래와 어울리며 건전한 사회성을 기르는 전인교육의 놀이터 역할과 함께 자녀 양육이나 교육, 생활방식 등을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시민 참여형 복지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난감은행에서 진행하는 놀이체험교실, 좋은 부모 자격증반, 육아사랑방 등 프로그램 참여 이용자도 3000여명에 이를 정도로 날로 증가추세이며 프로그램 수료 후에는 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소모임을 만들어 정보교류와 자기계발, 아이들의 놀이 활동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의욕적으로 펼쳐가는 부모들의 열린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숲체험, 나눔장터, 문화공연 등 다양한 주말 가족참여 프로그램 운영과 여름과 겨울방학을 이용, 유익한 세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온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건전한 가족놀이문화 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시의 장난감은행이 육아문제 해결의 모범사례가 되면서 지난 2월에는 청와대에서 개최된 저출산 고령화 대책회의에서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진주시가 그 사례를 발표, 전국의 지자체로부터 운영에 대한 문의가 쇄도할 정도로 전국 지자체의 관심과 문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또 지난 4월 28일에는 서울에서 열린 행정자치부 소관 창의행정 민관소통위원회 발족식에서 우수 시책으로 소개되면서 도입 4년만에 창의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현재 시의 장난감은행은 부모들의 접근성과 편리성 등을 감안하여 시청과 서부지역의 무지개동산, 동부지역의 은하수동산, 혁신도시인 충무공동 등 4곳에서 운영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 망경지역에도 장난감은행을 개소한다는 계획이다.

 
▲ 지난 3월 진주 혁신도시 내 충무공동 장난감은행 4호점을 열었다.
시 장난감은행의 경우 그동안 진주과학기술대학교에서 위탁 운영해 왔으나 2011년 5월 시 직영으로 전환하면서 일대 변화를 가져왔다.

장난감과 도서, DVD에 장난감 대여실과 수유실, 영유아놀이터, 사랑방, 하늘놀이터, 체험교실 등을 더하면서 영유아 부모들의 관심을 끌었고 전인교육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그 이용자수가 날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청 1호점에 이어 2012년 8월에는 서부지역 무지개 동산에 2호점이 새로이 문을 열었고, 동부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2014년 4월에는 3호점이 은하수동산에 개소했다.

또 혁신도시인 충무공동에도 올해 3월 아파트 입주에 맞추어 4호점이 개점하면서 4개점의 회원수는 5600여명, 1일 이용자수는 550여명, 6월말 현재 17만8000여명에 이르고 있어 내달이면 전체 이용자가 20여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성과는 시청 장난감은행이 개소한지 불과 4년여만으로 장난감은행이 실제로 시민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으면서 시민들의 실질적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장난감 1개를 1만원으로 환산하면 20억원이며 장난감 1개를 5만원으로 환산할 경우 무려 100억원에 이르는 금액으로 시의 장난감은행이 시민들에게 증세 없는 복지혜택으로 돌아가는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난감은행을 통해 영유아들의 체험과 적절한 교육, 다양한 육아정보 등을 더할 경우 사실상 그 값어치는 더욱 높아진다. 

현재 4살짜리 아들을 두고 있다는 김 모씨(34·진주시 하대동)는 “장난감은행을 통해 다양한 장난감을 대여 받아 이용하고 있다”며 “아이가 장난감에 싫증을 낼 때 마다 장난감은행을 이용하고 있어 경제적으로 이루 말할 수 없는 혜택을 누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육아정보도 얻고 있어 영유아 부모들에겐 꼭 필요한 제도인 것 같다”고 그간의 이용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장난감은행은 복지예산의 절감과 더불어 저출산의 원인인 육아와 교육에 대한 부담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많은 영유아와 부모들이 고른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그간 운영성과에 대해 밝혔다. 한송학기자

 
 
 
 
▲ 진주시 장난감은행은 도서공간, 놀이체험교실, 좋은 부모 자격증반, 육아사랑방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