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규 사천 시장 주민소환 ‘논란’
정만규 사천 시장 주민소환 ‘논란’
  • 사천/최인생 기자
  • 승인 2011.10.3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포럼 “지역갈등·행정력소모 책임 묻겠다”

반대시민 “여론 충분히 수렴한 후 결정해야”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인 사천포럼이 정만규 시장에 대해 주민소환제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논란이 일것으로 보고 있다.
사천포럼은 지난 27일 오후 월례회를 개최하고 정만규 시장의 정책부실로 인한 지역간의 갈등은 물론 행정력소모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주민소환제를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천포럼은 정만규 시장은 2013년 도민체전을 밀어붙이기식 전시행정으로 일관하고 남강댐피해 서부대책위 일방적 탈퇴, 항공국가산업단지지정의 지역 양분, 시·군통합 미온적대응, 사천공항활성화의 무능. 태만행정, 사천읍성복원 미추진 등 총 6개의 정책 부실에 대해 주민소환제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게다가 이 단체는 다음달 중으로 정만규 시장의 주민소환제에 대한 당위성 등을 시민들에게 알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앞으로의 추진과정에 파문이 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회원은 “주민소환제 추진을 신중 있게 논의하자는 이야기가 나와 일단은 추진키로 하는대신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달로 연기 됐을 뿐이다”며 “주민소환을 시장에 국한하지 말고 시 행정 전반에 대해 견제 역할을 제대로 못한 일부 시의원들에게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소환제 실시 여부를 두고 시민들은 “시장과 의원들에 대해 책임을 물을 일이 있다면 주민의 권리인 주민소환제를 당연히 실시해야 하나 신중과 또 신중을 기하고 주민 여론을 수렴한 뒤 실시해도 늦지 않다”며 “주민소환이 오히려 지역 주민들간의 갈등을 조장할 수 있는 만큼 이에대한 책임도 질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김모(62·동서금동)씨는 “주민소환제를 실시하는 것을 두고 무어라 할 수 없지만 내년 총선을 불과 5개월 남짓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시장 주민소환제 운운 하는 것은 정치적인 냄새가 나는 것 같다”며 “시장이 정책적으로 잘못했으면 총선 이후 주민소환제를 추진해도 늦지 않다”고 덧 붙였다.
주민소환제는 시장은 투표권자의 15%, 의원은 20%이상 서명한 청원서를 지역 선관위에 제출하면 투표가 실시되며 유권자의 3분의 1이상 투표에 과반찬성이 나오면 즉각 해임되는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