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성산산성의 고대환경복원연구 발표회
함안 성산산성의 고대환경복원연구 발표회
  • 함안/김영찬 기자
  • 승인 2011.11.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개방형 공동연구의 모델 제시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용민)는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함안 성산산성의 고대환경복원연구’의 성과를 지난 5일 영남대학교에서 개최된 ‘제35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에서 발표했다.


본 연구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서 2008~2010년에 시행한 ‘창녕 송현동 고분군 출토 순장인골복원연구’에 이은 융복합연구 사업으로, 유적의 발굴조사라는 일차적인 조사를 넘어서 유적의 형성·활용과 관련된 인간의 기술, 자연환경과의 상호작용 등 고고학적 유적의 성격을 더욱 폭넓게 파악하고자 기획됐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고학·지형학·금속공학·물리학·동물학·식물학·토목공학 등 인문학과 자연과학 전문가들이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동원해 함께 참여한 학제간 융합연구 사례로, 고고학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개방형 공동연구의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문화유적 조사 연구에서 앞으로 한국고고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발표회가 되었다.

성과발표는 ‘제35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에서 자유패널 발표로 진행되었고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가 1991년부터 15차에 걸쳐 진행된 함안 성산산성 발굴조사 성과를 필두로, 성산산성 출토 금속유물의 제작기술 분석, 성산산성의 지형환경 변화에 대한 지형·퇴적학적 연구, 연약지반 보강을 위한 부엽공법(敷葉工法)에 대한 토목공학적 연구, 산성 출토 동식물유체에 관한 분석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고고학전국대회에서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종합연구보고서로 발간, 2012년 하반기에 학계와 국민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문의 사항은 한국고고학회 홈페이지(www.kr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