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생태계와 온난화
해조생태계와 온난화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11.0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길/경상대학교
해양생명과학과 교수

태양으로부터의 에너지는 주로 가시광선으로서 대기를 통과하여 지표를 뜨겁게 한다. 한편 뜨거워진 지구는  적외선이라고 하는 형태로 열을 대기권밖으로 방출하하는데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효과 가스는 이 적외선을 잘 흡수하여 일부를 지표로 되돌려 열의 방출을 어렵게 만들어 지구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이 지구온난화이고 이러한 현상은 근래에 들어 온실효과 가스가 급격히 증가하여 더욱 강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기후변화로 이어지고 최근에는 예측하기 어려운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요즘 말하는 기상이변이다.

IPCC(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 패널)에 의하면 자연현상만으로 기온이 상승할 가능성은 10%도 되지 않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금후 열파의 빈도가 높아지고 집중호우나 태풍은 더욱 강해져 인류의 건강, 적설량의 변동, 물의 공급, 농수산물의 생산, 생태계에 심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해양생태계의 변동은 심대하여 금후 30년간 산호초의 약 30%가 사라지고 이는 연안역의 기초생태계를 붕괴시켜 수산물생산의 기반을 무너뜨릴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들어 아열대해역이나 온대해역의 일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산호초해역의 산호군락이 고사하여 하얗게 말라죽는 백화현상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 뉴욕타임즈 인터넷판에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산호초 해역의 백화현상과 산호조류의 백화에 의한 해조류의 갯녹음 현상을 기후변동과 바다의 사막화 관점에서 특집으로 다룬 바 있다.

기후변화에 의해 온대해역이나 아한대해역에서 아열대성 어류가 출현한다거나 난류성 어종의 회유범위가 북상, 확대되어 현재보다 고위도 해역에서 어장이 형성된다거나 하는 등 어류나 무척추동물의 어장변동과 어획량 변화 등 어업생태계 변동현상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렇지만 해조생태계나 해조양식과 관련한 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 기후변화와 연동되어 나타나고 있는 해조생태계 변화의 대표적인 예는 바다의 사막화 현상으로 회자되고 있는 연안해역의 갯녹음 현상이다. 갯녹음 현상은 수온상승에 의환 해조생태계의 천이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그 윈인을 모두 산호조류의 번무에 의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엔 무리가 있다. 물론 산호조류의 대발생에 의한 영향을 배제할 순 없으나 이러한 갯녹음의 과정을 생태학적 측면에서 면밀하게 관찰하고 조사해 보면 생태계 내에서의 먹이사슬과 먹이망 및 물질순환이 교묘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한 예로 수온이 상승하게 되면 해양이 흡수하게 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증가하여 산성도가 상승하게 되고 산성도가 높아지면 해양생물이 해양으로부터 칼슘을 추출해서 껍질을 형성하는 것이 어렵게 되어 산호충과 산호조류 및 굴 등 몸을 구성하고 있는 주성분이 탄산칼슘인 생명체들은 치명적인 위험에 노출되게 되는데 산호초나 산호조류의 백화는 이들 생물이 폐사 또는 고사하여 나타나는 시각적 현상이다.

따라서 바다의 사막화 현상인 갯녹음을 백화라고 부르기도 하나 바다숲이 사라져 바다가 사막화 되는 현상 자체를 통칭하여 백화라 하기엔 논리적으로 무리가 있다는 점을 지적해 두고 싶다. 왜냐하면 기상이변에 의한 초강력 태풍은 다시마나 감태숲을 뿌리채 뽑아버려 갯녹음을 발생시키고 이들 해조류는 연안에 쓰레기처럼 밀려와 산더미처럼 쌓여 또 다른 골치 거리로 해변의 심미적 경관을 해치고 있기도 하다.

기후변화가 지속되어 나타나는 해조생태계의 대표적인 변동양상은 온대계 해역에서 새롭게 출현하는 아열대해조와 난해성 해조류의 대번무이다. 최근 우리나라 및 일본연안의 해조식생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이들 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수온상승에 의해 우리나라 연안의 해조생태계가 아한대에서 온대계로, 온대계에서 난대계 식생으로 바뀌어 가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후변화가 이렇게 해조생태계를 변동시킨다고 한다면 이는 해조양식에도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해조산업의 안정화를 위해서도 해조생태계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 연구와 관리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