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석방 탄원 적절여부 두고 도의회서 논란

박삼동 의원 “보조금 지원단체 탄원서 서명한 사람 밝혀야”

2019-03-06     노수윤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석방 탄원과 관련해 6일 열린 제361회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신경전이 벌어졌다.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박삼동(창원10) 의원은 “도비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나 기관에서 김 지사 석방 탄원서에 서명한 사람을 밝혀야 한다”며 “보조금을 받는 단체나 기관에서 이런 사람들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김 지사 석방 탄원 움직임을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이어 “그러한 사례에 대해 자료를 일부 가지고 있으나 공개하지는 않는다"며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이 철두철미하게 관리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권한대행은 “현재(보조금 지원받는 단체의 탄원서 서명 관련해) 파악된 게 없다”며 “보조금 사업은 목적 범위 내에서 활동하는 것이 기본이고 정기적으로 사업내역을 검사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성실하게 잘 관리, 감독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박종훈 교육감에게도 “도교육청의 수장인 교육감이 도지사 석방촉구를 위한 탄원서를 제출했다”며 사유를 따졌다.

이에 박 교육감은 “김 지사 구속은 경남교육 가족에게도 큰 상실감을 불러왔다”며 “그동안 교육청과 도청은 폭넓은 소통과 협력으로 새로운 교육협력모델을 창출했고 학교급식문제를 해결하는 등 교육 공공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박 교육감은 이어 “교육행정협의회 정례화로 교육협력사업을 지속하기로 김 지사와 합의한 바 있다”며 “그러나 김 지사 구속으로 교육현안들이 답보상태에 머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져 최종 형이 확정되기 전까지 현직 도지사 직무를 수행하며 재판에 임할 수 있도록 석방해달라는 뜻에서 탄원서를 보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도정질문에서는 박 의원이 김 지사 석방 탄원과 관련한 질문을 하면서 김 지사를 ‘김 전 지사’로 부르는 실수를 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끈하기도 했다.

기획행정위원회 민주당 소속 성연석(진주2) 의원은 “박 의원이 도정질문 과정에 김경수 지사를 전 지사로 지칭했다”며 “350만 도민 앞에 방송되는 이 상황에서 직책을 잘못 지칭하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큰 문제다”며 사과를 요청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말을 하다 보면 실수를 할 수도 있다”면서도 “(전 지사라는 지칭을) 속기록에서 삭제해서 수정하도록 하겠다.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한발 물러서 더 이상 논란은 없었다. 노수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