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화유산의 재조명, 지역문화 이야기(10)
근대문화유산의 재조명, 지역문화 이야기(10)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12.22 18:59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창교/진주문화원 연구실장·문화재청 무형유산지기

지난화 근대문화유산 활용 활성화의 대책 논의를 이어서 하면,


2013년 창원시는 ‘근대 건조물 보전 및 활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사라져가는 근대유산 현황을 조사하여 보존 대책을 마련하고 창조적 활용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미 창원시 관내 근대문화유산 전수조사와 관리 보존에 닻을 올린 것이다. 창원시는 근대문화유산 목록화와 관리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개항기 이후 건립된 근대건조물의 보호 및 관리가 강화됨은 물론 문화를 통한 원도심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등록문화재에 이름 올리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다섯째,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인식 제고와 보존 활성화를 위해 등록문화재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등록문화재 수리·보호에 필요한 경비 보조, 건폐율·용적률 특례, 등록문화재가 있는 토지 및 건물에 대한 재산세, 상속세 등의 비과세 또는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등록문화재의 제도개선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이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에 맞는 등록문화재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근대건축물 수리시방서 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근대건축물의 효과적 수리를 통해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그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경남도 차원의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을 위한 기본 정책과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문화유산 활용은 철저한 보존을 전제로 이루어지게 되며 문화유산의 보존 계획과 활용 계획은 상호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수립되어야 한다. 즉, 원형 보존적인 측면을 강조하다 보면 문화유산의 활용 방향, 규모나 용도에 상당한 제약을 받게 된다. 이에 대해 그 반대의 경우는 문화유산의 실질적 보존이 어렵게 된다. 체계적인 보존 관리 정책과 활용 정책이 유기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틀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근대문화유산은 역사 속에 가치가 없어지지 않는 것이다. 근대문화유산이 도시재생의 목표는 아니지만 역사 속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매만지면서 기준점이나 방향으로 정해 그곳에 사는 사람들에게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 시설물, 건축물 위주로 지정되고 있는 문화재등록은 미술, 음악, 영화 분야 등 동산(動産)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현상이기도 하다. 한편, 우리나라 근대문화유산은 우리 역사의 아픈 생채기들도 많다. 일제에 의한 수탈과 핍박의 흔적들이다. 이런 역사의 흔적들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느끼고, 그것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할까, 지나간 과거를 통해 무언가를 깨닫고 배우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역사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되뇌어본다.

문화재청과 관련 기관에서는 앞으로도 근대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등록문화재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보완하여 근대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아울러 정당한 가치부여를 통해 근대유산을 온전히 보존해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