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교통편의 증진에 관심을
교통약자 교통편의 증진에 관심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1.25 18:3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지자체의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약자들의 보행권을 배려하는 정책은 아직도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도내 지자체가 교통약자 배려를 위해 나름대로 정책을 펴고 있지만 현실을 보자면 아직 교통약자들에 대한 배려가 크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횡단보도 설치도 제한하고, 횡단보도의 신호주기도 짧다. 노인이나 장애인들이 시간 내에 건너지 못하는 안타까운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여기에 교통약자의 보행권을 배려하지 않은 지하도와 육교도 많은데다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곳도 많아 교통약자들의 사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노인이나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가 다닐 수 없는 보도가 곳곳에 있고, 차도와 보도가 연결되는 턱이 지나치게 높은 곳이 수두룩하다. 폭이 좁은 보도에 가로등과 가로수, 배전시설 등이 설치돼 불편을 주고 있다.

상점의 불법노상적치물과 인도나 횡단보도 불법주차 등도 교통약자들의 통행을 종종 방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 등은 차도를 이용할 수 없고 보도로만 다녀야 하는 형편이다. 이로인해 이동보조기구를 탄 교통약자들이 보도에서 밀려나 차도로 내려가야만 해 외출 때마다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인·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생활권 이면도로 정비, 위험도로 구조개선,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 올해 9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42개소에 대한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도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줄어들고 있으나 노인 및 어린이 등 교통약자에 대한 사망률은 크게 감소하지 않고 있다. 이번 지역 맞춤형 도로교통 안전개선사업 시행이 사람과 차량이 공존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