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글로벌 마케팅 대표단 ‘금의환향’
진주시 글로벌 마케팅 대표단 ‘금의환향’
  • 한송학기자
  • 승인 2016.12.14 18:3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유등축제·실크 등 해외시장 개척 성과
▲ 이창희 진주시장과 해외시장 개척단은 지난 2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시의 돈키호테 마트에서 진주 신선농산물 특판전을 열었다.

진주시 글로벌 마케팅 대표단이 지난 1일부터 미국 하와이, 독일 뮌헨과 프랑스 리옹 등 세계무대에서 남강유등축제와 진주실크 등의 세일즈 마케팅으로 알찬 결과물들을 챙기는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


특히 대표단은 진주유등축제를 빛의 도시 리옹과 본격적으로 교류가 추진되면서 진주유등축제를 세계 5대 명품 축제 진입에 앞당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제라르 콜롬 리옹시장과 만나 양 시의 공통과제인‘빛을 주제로 한 야간축제’와 실크산업을 바탕으로 상호 교류를 협의했으며, 진주시는 진주남강유등축제에 리옹 빛 축제를 연계해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또 국제도시조명연맹(Light Urban Community International,이하 LUCI 루시)의 회원국 초청 리셉션에서 마리-앤 슈울러스 LUCI 회장(에인트호번, 네덜란드)과 LUCI 가입 관계를 논의했으며, 특히 이날 연설자로 나선 까린느 도니앙 소-즈 부회장(리옹)은 200여명의 LUCI 회원도시들에게 직접 진주남강유등축제에 대해 소개하며 그 독창성과 우수성을 극찬하기도 했다.

리옹시와 함께 빛 축제를 공동 주최하는 LUCI는 2002년 리옹에서 처음 시작된 조명 전문 국제 네트워크로서 세계 71개 도시를 정회원으로, 40여 조명 전문가와 기업체들을 준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도시, 사회,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빛을 활용할 수 있도록 회원도시 간 빛 신기술 정보와 정책 공유 등의 교류, 국제 행사 유치 등을 지원한다.

대표단은 독일 뮌헨에서는 ‘2017 춘계 뷰 프리미엄 셀렉션 섬유전시회’주관사의 클라인더 회장을 만나 상호협력에 협의하고 진주실크박람회의 컨설팅과 더불어, 해외 패션 에이전시들이 대거 참여하는 진주실크 수출상담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독일의 세계적인 명품 패션브랜드 '휴고 보스' 사의 수석매니저 염미경 씨를 진주시 ‘국제통상자문관’으로 위촉해 진주실크의 유럽 진출에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하게 됐다.

진주시는 수출진흥과 투자유치, 국제협력을 위해 2015년부터 국제통상자문관 제도를 실시해, 해외시장의 동향 파악 등 통상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현지 인사를 엄선해 위촉하고 있다.
휴고 보스사는 세계 102개국에 5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통상자문관 위촉은 진주실크의 해외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하와이 방문 기간 동안에는 직접 딸기, 파프리카 등 신선농산물을 들고 커크 콜드웰(Kirk Caldwell) 호놀룰루 시장을 방문해 세일즈 활동과 더불어 상호협력을 논의했다. 또 하와이주 최대의 신선 농산물 마트인 팔라마 마트(대표 임효규)에서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직접 홍보하기도 했다.

하와이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 수출상담회에서 진주시와 NH무역, 알로하 프로듀스사 간 320만달러 규모의 수출협약을 맺는 성과를 거뒀으며, 하와이 한인회와 진주 농협조합장 협의회 간 상호협력 MOU를 통해 우의증진과 상호 발전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글로벌 마케팅 활동에서 각각 공략지역에 맞춤해 신선농산물, 진주실크, 진주남강유등축제 등 진주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전략으로 적극적인 세일즈 마케팅을 펼쳐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며 “진주시는 이 같은 각각의 성과를 통해 진주시 신선농산물의 미주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하고, 진주실크의 유럽시장 공략 거점을 확보하며, 진주유등축제의 세계 5대 명품축제 진입에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