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설연휴 귀성길 안전운전요령
자동차 칼럼-설연휴 귀성길 안전운전요령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1.11 18: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태석/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
 

오태석/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설연휴 귀성길 안전운전요령


설명절이 얼마 남지 않았다. 누구나 가족들이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즐거운 명절을 보낼것을 기대할 것이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차량고장 등으로 즐거운 귀성길을 망치게 되는 일이 없도록 이번시간에는 귀성길 차량점검요령과 안전운전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차량점검요령

▷자동차 타이어

귀성길 출발 전 차량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비정상적으로 빠져있다거나 주행 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면 펑크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하여 1.6mm이하가 된다면 교체하여야 한다. 운행구간에 혹시 모를 눈길에 대비하여 스노우 체인이나 체인스프레이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엔진룸

엔진오일 및 각종 오일과 배터리의 점검은 필수이다. 오일의 오염이 심하거나 누유가 발견되면 교환 및 정비를 하여야 한다. 최근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방전이 자주 된다면 배터리의 성능을 확인하고 미리 교체하여야 한다. 부동액은 점검하여 녹물이 발생하였거나, 양이 모자란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문의하여 교환하거나 보충하여야 한다. 만약 부동액이 부족하다고 물을 보충했으면 부동액의 농도가 낮아져 부동액이 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등화장치확인

겨울철에는 눈, 서리 등으로 인해 운전자의 시야확보가 어렵다. 후방추돌을 예방하기 위해 각종 등화장치를 사전에 점검해야 한다. 제동등은 물론이고, 전조등 및 안개등의 점등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보험사 전화번호 확인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자동차에 안전삼각대 비치여부를 확인하고 보험사 긴급콜센터 전화번호를 휴대전화에 저장하자. 사고시 운전자는 당황스럽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안전운전요령

▷목적지 주변상황 확인

목적지까지 가는 길의 일기예보를 미리 확인하자. 비나 눈이 올 확률이 있다면 차량 와이퍼 블레이드 상태나, 스노우 체인 구비여부를 미리 점검할 수 있다. 만약 눈이 내린다고 예보되어 있다면 가급적 운전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앞차와의 안전거리 유지

과속은 절대 금물이다. 겨울철에는 도로의 결빙구간이 많기 때문에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눈길이라면 앞차의 주행흔적을 따라가는 것도 안전운전요령이다. 눈이 녹은 직후 기온이 하강할 때 빙판길이 의심되므로 저속으로 운행해야 하고, 속도를 감속할 때에도 한번에 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서 밟아 감속하는 것이 안전하다.

▷사고대처방안

예기치 못한 고장이나 사고가 난다면 자동차를 갓길 등 안전지대로 이동시킨 후 안전삼각대를 설치하고 탑승자들은 가드레일 밖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차량주변에 있다가 뒤따르던 차량과 충돌해 2차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