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KAI 협력업체 추가 압수수색
검찰, KAI 협력업체 추가 압수수색
  • 구경회기자
  • 승인 2017.07.18 18:0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소재 4개 업체 등 5곳 대상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의 협력업체들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원가조작 등 방산비리 혐의로 KAI를 대상으로 수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오전 사천 소재 4개 업체, 경기도 성남 소재 1개 업체 등 모두 5개 KAI 협력업체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납품 관련 문서들과 회계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AI가 용역 서비스를 하거나 항공기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들에 일감을 몰아준 뒤 리베이트를 받는 등의 방식으로 뒷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정가에서는 KAI 하성용 대표의 특정업체 일감몰아주기, 횡령 등의 혐의를 입증할 자료를 집중적으로 수집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검찰은 이번 협력업체 압수수색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부당이득 관련 증거를 확보, 방산비리 수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AI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협력업체로까지 확대되자 지역에서는 KAI의 파산은 물론 협력업체의 줄도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KAI가 세계 항공업계에 부도덕한 회사, 기술력이 부족한 회사로 이미지가 굳어지게 되면, 항공기나 항공기 날개, 부품 수출이 막혀 사실상 국내 항공산업이 위축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30여개의 KAI 업체가 도산위기에 처해질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KAI 협력업체 A대표는 "횡령 등 잘못된 것들은 바로잡아야 하지만 연관기업들과 사천지역을 위해서라도 더 큰 상황으로 치닫지 않기를 바란다"며 "KAI가 휘청거린다면 사천에 있는 30여개의 협력업체는 물론 수 많은 연관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세계 항공업계는 윤리적인 부분을 중요시한다. KAI가 부도덕한 회사로 낙인이 찍히면, 미 공군 훈련기 대체사업(T-X) 수주 실패는 불보듯 뻔하다"고 덧붙였다. 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