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기관 선정
道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기관 선정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7.24 18:2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종의 구조조정 등 고용여건에도 성과

경남도는 24일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회관에서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열린 2017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일자리 재정지원 인센티브 4억6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은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과 성과를 널리 알리고 지역일자리 창출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지역고용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것으로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부문 평가결과 경남도가 광역부문 우수상을 기초부문은 김해시가 최우수상, 의령·고성군이 우수상, 밀양시가 특별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우수사업 부문에서도 도는 항공국가산단 조기활성화를 통한 항공기제조생산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으로 우수상의 영예를 안음으로써 대내외적으로 명실상부한 일자리 분야 으뜸 자치단체라는 평가를 받게 됐을 뿐만 아니라 내년도 공모사업 선정 시 우선권 부여와 함께 50%의 대응자금을 면제받게 됐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평가는 고용정책기본법에 따라 자치단체장이 해당 지역의 주민에게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 추진대책을 매년 공시하고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협업 노력도 및 일자리 창출 추진실적 등을 고용노동부에서 평가하는 일자리정책에서는 가장 권위있는 상이다.

특히 경남도가 일자리창출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이유는 경남의 주력산업인 조선업종의 대규모 구조조정과 기계산업의 부진 등에 따른 어려운 고용여건에도 불구하고 무엇보다 일자리창출 부서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도정을 펼친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아울러 우선 청년 실업률 극복을 위해 청년정책기본계획 수립, 청년정책위원회 구성, 청년센터 설치를 내용으로 하는 경남도 청년발전 기본조례를 제정했고 농산업 창업안정자금 지원으로 농촌지역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경남의 주력산업인 조선업의 경기침체로 인한 지속적인 고용불안이 이어져 중앙정부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물론 조선업 희망센터 설치로 조선업체·실직자들에게 취업 및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조선업 종사자의 고용안정에 도의 행정력을 집중했다.

또한 조선·기계산업에서 탈피해 경남의 미래 50년의 먹거리 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나노융합산업, 해양플랜트산업, 항노화 산업, 로봇·기계융합산업에 필요한 인력육성을 통한 미래세대를 위한 장기적인 일자리 창출 계획을 마련했다.

한편 도는 인센티브로 받는 공시제 시상금 1억원은 창업을 희망하는 도민들에게 창업과 관련된 아이템과 정보제공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동부권과 중부권 2개 권역으로 창업박람회를 개최해 창업붐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