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소 주변 지원사업비 의혹 재수사 촉구
양수발전소 주변 지원사업비 의혹 재수사 촉구
  • 박철기자
  • 승인 2017.07.24 18:25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사업 위임단체 회원들 “경찰 증거불충분 내사종결 수용못해”
▲ 지리산 덕산개발회 전 감사 등 회원 15명이 24일 오전 산청경찰서 앞에서 예산 편법집행의혹을 재수사하라며 집회를 열고 있다.

산청 지리산 덕산개발회원들이 산청양수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집행 의혹에 대해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리산 덕산개발회(이하 개발회)는 산청군 시천면 산청 양수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산청군으로부터 위임받아 시행하는 단체다. 개발회 전 감사 등 회원 15명은 24일 오전 8시 산청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리산개발회에 지원된 예산 집행에 대한 의혹을 수사의뢰한 사건에 대해 재수사를 요구했다.

명백한 증거에 의한 사항임에도 산청경찰서가 증거 불충분으로 내사 종결처리한 것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
이날 집회 참석자들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개발회 총회 결의로 지난 2001년부터 산청양수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비로 지원된 120여억원에 대한 자체 감사를 했다”며 “감사 결과 사업비 집행에 여러 가지 의혹이 있어 2016년 9월 12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런데 경찰은 수사를 의뢰한 지 9개월여 동안 있다가 지난달 7일 증거 불충분으로 수사를 종결처리했다”며 “이것은 지원사업으로 지원된 시설물과 토지 일부를 이사 개인의 소득을 위해 사용하고 착복하도록 면죄부를 주는 꼴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명백한 증거에 의한 사항이므로 경찰은 철저한 재수사를 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또 이들은 "일부 개발회 이사들이 법령과 정관에 정해진 임기와 집행 방법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이익과 단체장들의 입지 강화를 위해 편법집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수시로 주민들로부터 제기돼온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들은 △사법기관은 덕산개발회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줄 것 △개발회 불법편법을 관리 감독하지 않고 직무유기한 산청군 공무원은 문책할 것 △시천면 군의원은 사퇴할 것 △자금을 편법 부당하게 사용한 전·현직 임원은 잘못을 면민들에게 사과할 것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1인 시위 등을 이어나갈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산청경찰서 측은 “수사 종결 후 특별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재수사 계획은 없으며, 정확한 추가 자료나 증거가 없이 의혹만 가지고 재수사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