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혁신도시 시즌2 논의 전략포럼 개최
국토부, 혁신도시 시즌2 논의 전략포럼 개최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9.05 18:40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안 내용 정책 반영·실행계획 마련 차질 없이 추진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이루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를 집중 논의하기 위한 전략포럼이 5일 경북혁신도시(김천시, 교통안전공단)에서 개최했다.


이 포럼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주최하고, 국토연구원(원장 김동주)과 전국혁신도시포럼(대표 이민원)이 공동 주관하는 기획행사로 지역혁신 및 균형발전 전문가와 혁신도시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했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 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 김동주 국토연구원장, 이전기관장, 지역공공연구기관장 및 전국혁신도시포럼 위원들과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관계공무원, 이전기관 노조, 지역주민 등 300명이 참석했다.

‘혁신도시를 지역발전 거점 및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육성’을 주제로, 이민원 교수가 혁신도시 시즌2 전반에 대해 기조연설을 하고 쟁점별로 나눠 세션1에서 ‘이전 공공기관의 역할 및 지역발전 기여’를, 세션2에서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한 산학연클러스터 활성화’를 집중 논의했다.

세션1은 이기원 한림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재훈 대구대 교수가 발제를 하며 국토부, 교육부, 지자체, 이전기관, 지방대학, 국토연구원 관계자 및 교수 등 7명의 토론자가 참여해 ‘지역인재 채용 확대 및 육성’,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발전 기여 및 견인‘에 대해, 세션2는 안영철 부산대 교수가 좌장을 맞고 양오봉 전북대 교수와 류승한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를 하며 국토부, 산업부, 지자체, 이전기관, 입주기업 관계자 및 전문가 등 7명이 토론자로 참여해 ’대기업 이전 촉진 등 최저의 기업생태계 구축‘ 및 ’혁신도시의 체계적 관리·운영을 위한 가온머리 구축‘에 대해 그 실행방안을 도출했다.

이 전략포럼은 혁신도시 착공 10주년(2007년 9월 5일 경북과 대구혁신도시 착공)을 기념하고,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를 구체화하고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앞으로 5년간 혁신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지역별로 맞춤형 지역포럼을 전북(9월 22일), 경남(9월 27일), 강원(9월 29일) 전남(10월 13일), 충북(10월 18일)연속 개최해 지역의 전문가와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라고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전략포럼과 지역포럼에서 제안된 내용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등 혁신도시 시즌2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철학을 담은 문재인 정부 5년의 실행계획을 연말까지 마련해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