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진주시 세라믹섬유 사업비 분담 해결 난망
道-진주시 세라믹섬유 사업비 분담 해결 난망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9.07 18:33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희 시장, 도-진주시 세라믹기술원 60억씩 분담 제안
도 “세라믹기술원은 재원 확보할 여건 안돼 현실성 없어”

▲ 세라믹섬유 융복합 사업의 지방비 분담비율을 두고 경남도와 진주시가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을 겪고 있다. 사진은 세라믹융복합센터 조감도.
세라믹섬유 융복합 사업의 지방비 분담비율을 두고 경남도와 진주시가 갈등을 겪으면서 사업 자체가 무산위기에 처한 가운데 진주시가 60억원의 사업비를 부담할 것을 제안했지만 경남도가 현실성이 없다며 난색을 표명하면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세라믹섬유 융복합 사업의 지방비 분담 비율을 경남도와 진주시, 한국세라믹기술원이 각각 1:1:1로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경남도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면서도 경남도는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제안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된 바는 없지만 진주시민들과 진주시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사업이 무산되면 결국 손해가 되는데 사업이 무산되는 최악의 경우는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지난 6일 이창희 진주시장은 시청 기자실에서 세라믹섬유 사업과 관련해 지방비 부담인 180억원을 도와 시, 세라믹기술원에서 각 60억원씩 부담해 사업을 진행하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이 시장은 세라믹 관련 기업이 전국적으로 54개인데 진주에는 4곳이 있어 효과를 보기 힘들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시 부담 60억원 중 부지비용 39억원에서 나머지 금액 20억원 정도는 부담할 수 있지만 더 부담하라고 요구한다면 다른 곳에 유치해도 된다고 했다.

이에 경남도 미래산업국 국가산단추진단 조현준 단장은 7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세라믹기술원은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진주시에서는 양질의 우수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각종 효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을 반드시 실현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단장은 “공식적인 채널이 아닌 형식으로 의사를 표현했기 때문에 섣불리 답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창희) 시장님께서 밝힌 의견은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며 “세라믹기술원은 재원을 감당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실행 가능성이 없다”고 했다.

또 조 단장은 “사업이 추진되면 진주시의 대학생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고, 관련 기업들이 늘어나면 진주시에도 다양한 시너지 효과들이 있을 것”이라며 “또 이사업을 통해 전국에 흩어져 있는 관련 기업을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진주시에 너무나 좋은 혜택들이 시민들에게 돌아가게 되는데 사업이 무산되면 결국 시민들에게 손해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자체의 부지 매입은 일반적인 과정이다. 타 시도에서는 사업을 가져가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 군단위에서도 탐을 내고 있다”며 “전국에서 공모를 해서 엄청난 경쟁을 통해 유치한 사업이다. 세라믹관련 업체가 전혀 없는 지자체에서도 자체 시비로 추진하려는 곳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 단장은 “진주시를 먹여 살릴 양질의, 고급의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사업을 무산시켜서는 안 된다. 진주시민을 위해서라도 시가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이 타 시군으로 가거나 무산되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