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 불법촬영 범죄 척결 팔걷었다
경남경찰 불법촬영 범죄 척결 팔걷었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10.30 18:5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공공기관·민간 469명 합동점검반 편성

공중화장실·숙박업소 등 연중 상시단속 전개

장비 대중화·촬영수법 교묘화 범죄발생 급증세
9월한달 집중단속기간 총 46건 검거 하루 6건꼴

경남지방경찰청(청장 원경환)이 지자체 등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불법카메라 설치 가능성이 높은 공중화장실 등을 연중 상시 단속 활동을 전개해 '불법촬영 없는 안전한 경남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30일 경남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불법카메라 등의 범죄가 노상(113건, 24.6%), 상점·유흥업소(105건, 22.8%), 아파트·주택(91건, 19.8%), 목욕탕·숙박업소(71건, 15.4%), 역대합실·교통수단(54건, 11.7%), 학교(27건, 5.8%) 등에서 발생했으며 최근 증가추세에 있다.

또 지난 한 달(9.1∼9.30)간 ‘카메라등이용촬영 범죄’ 집중 단속기간에는 총 46건 검거로 하루 평균 약 6건 검거했으며 갈수록 교묘해지고 드론과 같이 고공촬영이 가능한 장비가 대중화 되면서 여성들에게 더욱 큰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어 불법촬영 단속 체계를 강화시킬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경남경찰은 자체 시책으로 경찰·지자체 공무원·공공기관·협력단체 등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연중 상시점검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도내 469명(경찰59, 공공기관10, 지자체 63, 민간 등 337명)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단은 설치형 카메라 등 불법촬영 의심지역에 주민들의 점검 요청 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되어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관서별로 구성되어 있는 경찰협력단체(여명나누미 등) 인력을 활용, 불법 촬영 다발·취약 장소 등에 주기적인 순찰과 공중화장실 등에 플래카드 설치·홍보물 배부 등을 통해 범죄 예방 요령과 불법촬영범죄 발견 시 적극 신고를 유도하는 방범 자위의식 고취를 위한 홍보를 병행한다.

경찰 관계자는 “민관협력으로 운영되는 '찾아가는 불법카메라 합동점검반'을 통해 ‘불법촬영 없는 안전한 경남’을 실현하는데 한걸음 다가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순간에 호기심과 장난으로 찍은 카메라등이용촬영범죄는 본인의 신상정보가 등록·공개되는 명백한 중대범죄이므로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사회적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특히, 불법촬영의 종류와 수법이 다양해지는 만큼 주변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고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