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부적격 청소업체와 수의계약 논란
통영시 부적격 청소업체와 수의계약 논란
  • 백삼기기자
  • 승인 2018.01.04 18:39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입찰에 ‘적격 판정 업체와 컨소시엄 참여’ 허용

  시 “장비·인력 등 보완 조건 갖추면 가능” 해명
“공개입찰 취지 어긋나” 관련업계 시비논란 확산

통영시가 2016년 부적격 탈락한 업체와 수의계약하고 지난해에도 부적격 업체와 수의계약을 시도하는 등 청소업체 선정 방식에 대한 공정성 시비논란이 관련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통영시는 지난해부터 시내 청소 업무를 문전수거 방식으로 바꾸면서 청소대행 구역을 5개 권역으로 구분, 결국 5개 청소업체가 쓰레기를 처리키로 하고 공개입찰을 했다는 것.

그런데 문제 발단은 지난해까지만해도 허가 업체는 5개 였으나 지난해는 1개업체가 더 늘어나 현재는 6개 업체가 청소 대행업무를 맡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6년 청소업무 입찰에서 5개 구역에 4개 업체가 적격, 1개 업체가 부적격으로 탈락해 1개 구역에 대한 청소 업체 선정을 하지 못했다는 것.

이에 시는 부득이 부적격 업체에 수의계약으로 해당 지역 청소업무를 맡길 수 밖에 없었다.

시는 2016년에 이어 지난해 11월에도 5개 지역 공개 입찰을 실시했는데 입찰 결과 4개 업체가 적격, 2개 업체가 부적격 판정을 받고 탈락하면서 역시 1개 지역에 대한 업체 선정도 하지 못하는 결과가 발생했다.

특히 새로운 1개 업체가 청소업 허가를 받고 입찰에 뛰어들어 경쟁 업체수는 6개로 늘어나 종전과 같이 5개 업체면 탈락한 1개 업체를 그대로 1개 지역에 수의계약하려 했다.

이같은 결과 통영시 인구 밀집지역인 무전동과 용남면 지역은 청소 업체를 선정하지 못해 적정으로 선정된 4개 업체가 이 지역을 나눠 오는 20일까지 청소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에 시는 입찰 재공고를 통해 부적격 2개 업체와 적격 업체가 함께 구성하는 일종의 공동도급 형태로 계약(부적격 업체 최대 지분 49%)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탈락 업체가 적격업체와 함께 적격 심사를 받는 것이어서 결국 공개입찰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 것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업체가 2016년처럼 5개였으면 수의계약을 하면 되는데 지난해에는 5개 구역 중 6개가 되면서 수의계약을 하지 못했다. 계약심의위를 열어 계약방법을 정해 탈락한 업체가 선정된 업체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재입찰을 하면 선정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부적격 업체는 심사에서 떨어져 유찰된 것이어서 절차상 재공고를 하고 업체에는 보완을 해 입찰에 참여할 기회를 주는 것이어서 장비와 인력 등 적정 조건만 갖추면 청소업 허가를 받고 입찰에 참가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