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인구증가 대책 ‘안간힘’
함안군 인구증가 대책 ‘안간힘’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2.19 18:13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정책 담당 신설 운영·TF팀 편성 등

일자리창출 등 6개 분야 48개 시책 추진


▲ 함안군은 자족도시 기반 조성 위해 인구증가 종합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눈에 묻힌 함안군청 전경.
함안군에서 자족도시 기반 조성 위해 인구증가 종합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연구결과, ‘30년 내 사라질 인구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된 군은 지역발전과 성장 동력의 단초가 적정 인구수 확보에서 비롯된다.

이에 지난달 인구정책 담당을 신설하고 저출산·고령사회에 대비한 인구증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 군수 권한대행을 총괄 단장으로 15개 부서, 담당 26명이 협업하는 인구정책 TF팀을 편성, 인구증가를 위한 실효성 있는 시책발굴에 착수했다. 또한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중·장기, 단기 인구 유입 시책을 추진해 인구소멸 위기에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함안시’의 비전을 가진 군의 목표는 단기 7만 달성, 수년 내 인구 10만 도시로의 진입 달성목표이다. 또한 ‘인구감소 억제’, ‘든든한 출산과 보육 환경 구축’, ‘정주인구 확보’를 3대 전략으로 내걸고, 전입·출산장려, 보육지원, 교육·정주여건 개선, 일자리창출 등 6개 분야 48개 중장기 시책을 추진한다.

분야별 전입장려 12개, 출산장려 4개, 보육지원 7개, 교육여건개선 2개, 정주여건개선 18개, 일자리창출 5개 등이며 단기시책 28건과 중장기시책 20건으로 구분된다.

중장기 시책은 타 지자체의 지원 시책 중, 부서별 검토를 거쳐 군의 인구증가 시책에 부합하면서 효율적이고 실행 가능한 시책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삶의 질 향상과 살림살이와 밀접한 영향이 있어 인구 유입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는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분야에 집중돼 있다.

정주여건 개선으로는 도시개발사업 추진(지구단위계획 등), 도심재생사업, 도시민 귀향촌 조성, 창조적마을 만들기 사업, 검암산 편백림 조성,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이 있다.

이일석 군수 권한대행은 “저출산 고령화 문제는 지역의 쇠락을 넘어 국가 존립의 사활이 걸린 사회적 문제인 만큼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말 기준 인구수는 6만8207명으로 2007년부터 현재까지 경남도내 인구수 군부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저출산·고령화와 자녀교육 등으로 인한 전출인구 증가로 지난 2016년부터 인구수가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