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지자체 인구늘리기 패러다임 전환을
사설-경남 지자체 인구늘리기 패러다임 전환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3.19 15:4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10개 군 지역의 인구 감소가 심각한 수준이다. 도내 군 지역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30년 후 소멸위험에 처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는 등 인구감소로 인한 군지역의 위기감이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해당 지자체들은 인구증가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시행하는 등 인구 늘리기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에 따르면 도내 10개 군지역은 30년 후 소멸의 위험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멸위험지수(20-39세 여성인구 수/65세 이상 고령인구 수)가 0.5 이하면 소멸위험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기준 경남전체의 소멸위험지수는 0.76으로 도내 군지역은 모두 경남 평균 이하였다. 합천군과 남해군이 0.17로 가장 낮았고 산청(0.2),하동 함양(0.22), 고성(0.27), 창녕(0.28), 거창 밀양(0.33), 함안(0.42)순이었다.

각 지자체들은 출산장려사업과 전입지원사업으로 나눠 인구 불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출산장려금 지급, 각종 임산부 검사비 및 예방접종지원, 영유아 보육비 지원, 고교를 졸업할 때 까지 학자금 급식비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 귀농귀촌인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농어업 노하우 전수 및 정착비 지급, 전입축하금 지급, 지역업체와 연계한 취업 및 정착지원 등을 추진중이다.

하지만 인구 늘리기는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젊은 계층을 붙잡을 수 있는 양질의 정책들이 지자체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 발굴되고 지원돼야 한다. 아울러 지자체들의 시책이 출산장려금 지급 등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과거 시책의 답습에서 벗어나 지역의 인구 특성에 맞는 인구증가시책을 개발하는 등 패러다임의 전환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