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인구 감소·고령화 심화에 대책 고심
경남 인구 감소·고령화 심화에 대책 고심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5.30 18:40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인구맵 통해 인구변화 대응방향 모색…올 하반기 경남형 인구정책 수립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인구변화에 따른 경남도의 대응 마련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출생보다 사망이 많아 인구 자연감소에다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저출생과 빠른 증가를 보이고 있는 고령화로 인구정책의 대대적인 변화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경남도는 인구감소 등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 모습을 예측하고 인구정책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대학교와 미래 인구맵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용역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우리나라 총 출생아 수(32만6900명)와 합계 출산율(0.98명)은 통계가 작성된 1970년 이래 최저치이고, 저출생·고령사회 심화로 인해 지속 가능한 사회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 역시 지난해 출생아 수는 2만1300명이고 사망자 수는 2만2700명으로 사망자가 많아 인구 자연감소가 시작된 상태다.

저출생에 따른 인구축소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를 선제적으로 준비하지 않는다면 지속가능한 경남을 유지할 수 없다는 절박함이 높아지고 있어 도가 용역에 나선 것.

경남 미래 인구맵 용역은 경남의 인구진단, 인구추계 모니터링을 위한 예측모형 설계, 시나리오별 인구변화 예측, 경남의 미래연표 발굴 및 제작,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 등을 통해 지역 맞춤형 인구정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이번 용역에는 지역 연구기관으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경남발전연구원도 참여해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지역실정에 맞는 용역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용역기관인 서울대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날 책임연구원인 조영태 서울대 교수와 협의도 했다.

이 자리에서 경남도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과 조 교수는 그간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이어 6월 초에는 도와 서울대, 아태인구연구원, 경남발전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연구진 실무회의도 여는 등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한다.

장재혁 도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은 “용역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 하반기에는 경남 지역 실정에 맞는 경남형 인구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