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미분양 주택 급증 특단대책 절실
사설-경남 미분양 주택 급증 특단대책 절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6.30 15:1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국면이 지속되면서 전국적으로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가운데 경남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경남에서는 5월 한달 동안 미분양주택이 2.4% 증가했다. 전국 평균 미분양주택 증가율 1.1% 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경남의 미분양주택은 1만3800가구로 전월 1만3476가구 보다 324가구(2.4%) 늘어났다. 특히,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은 경남이 3319호로 지역별 2위를 기록했다.

지방 부동산시장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미분양 주택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미분양 주택의 누적으로 인해 지역 건설업계가 경영 위기에 봉착하는 등 한계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건설업계는 미분양 주택의 증가 속도가 위험 수위에 이르고 있고,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면서 연쇄부도 등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지역 건설업계가 벼랑위기에 직면하는 실정이다.

경남도는 올해 초부터 미분양 주택 대책을 추진했으며, 공공주택의 공급조절 및 분양보증 심사강화 등을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도는 대출규제 완화, 미분양주택 매입 임대주택 활용 등을 중앙부처에 건의했고, 건설업계에는 분양가 인하, 주택품질 향상 등 서비스 확대를 통한 자구노력을 주문했다. 또한 신규주택 공급을 조절하고 주거종합계획 수립 등 연구과제도 추진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남도의 노력도 별무소용이다. 미분양이 더 늘어나면 지역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되는 만큼 경남도와 시군은 미분양 문제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속하게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