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동기 부여’
기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동기 부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7.02 16:1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효/창원 의창구 사림동 현대블루핸즈 사림점 대표 기능장
정병효/창원 의창구 사림동 현대블루핸즈 사림점 대표 기능장-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동기 부여’

어느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을 동기부여 혹은 동기 유발이라 한다.

동기부여는 회사가 성공을 위해 먼조 조직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매우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동기부여는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 팀을 구성하는데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무엇이 동기를 유발시키는가에 초점이 맞춰진 내용 이론과 어떤 과정을 통해 동기 유발이 되는가에 초점을 둔 과정 이론이 있다. 동기부여는 구성원의 사기 고취, 조직 내부 불만의 사전 방지, 공정한 평가 등과 관련해 매우 중요하다.

동기부여캔퍼(Kanfer, 1992)에 따르면 동기는 조직 내 업무 상황에서 사람들이 수행하는 방향, 수행하는 집중 정도,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설명된다고 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 방향, 지속성을 통해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을 동기부여(motivation)라 한다.

동기부여는 많은 사례를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올림픽 메달의 대가인 포상금과 연금, 월드컵 본선 진출에 따른 포상금, 병역 혜택 등은 선수단에게 큰 동기부여 효과로 작용하고 있다.

즉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근로 품질이 향상되고, 개개인의 인성에도 변화를 주기도 한다.

반면, 지나친 경쟁적 보상구조를 통해 승리에 대한 기대치에 다다르지 못했을 때 스포츠 일탈(deviance)로 이어지기도 한다.

동기부여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동기 유형이 있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이 두 가지 유형은 전혀 다른 효과를 발휘한다.

내재적 동기 이 유형의 동기부여는 직원이 흥미롭고 재밌게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령 직원이 즐겁게 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배정되면, 해당 프로젝트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도구로서의 방법이 아니라 진심으로 수행하고 싶어 하는 하나의 모험적인 활동이 되는 것이다.

외재적 동기 그러나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처벌로 인해 동기부여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관리자에 의해 싫어하는 일을 하도록 떠맡으면, 승진이나 보너스 등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동기부여는 될지 모르나 즐겁게 일을 완료할 수는 없다.

즉, 이러한 동기부여는 자신 스스로가 아니라 관리자로부터의 질책을 피하기 위한 수단에 그친다. 그리고 동기가 부여된 직원들은 이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