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벤치마킹 잇따라
창녕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벤치마킹 잇따라
  • 홍재룡기자
  • 승인 2019.07.11 18:46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전남 영광군 통합민원실 설치 위해 방문
▲ 산청군 및 전남 영광군의 지방소득세 담당 등 10여명이 지난 9~10일 창녕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을 방문했다.
창녕군의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을 방문하기 위해 전국의 관계기관에서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흐뭇함을 전해주고 있다.

정부는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에 따라 칸막이 없는 ‘정부합동 원스톱 민원센터’ 구축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에 창녕군은 당초 마산세무서 창녕민원실에서 담당하던 국세 업무와 창녕군청 재무과에서 담당하던 지방세 업무를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설치를 통해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창녕군의 성공적인 통합민원실 설치 사례를 접한 경남 산청군 및 전남 영광군의 지방소득세 담당 등 10여명이 지난 9일과 10일 이틀에 걸쳐 우리 군을 방문해 통합민원실 설치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고 현재 운영중인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을 방문해 둘러보았다. 벤치마킹방문 관계자는 이번 창녕군 벤치마킹을 통해 통합민원실 설치에 많은 도움이 됐다는 방문소감을 밝히며 통합민원실 설치를 위해 애쓰겠다는 다짐을 밝히며 돌아갔다.

한정우 군수는 “정부의 통합민원실 설치 독려와 발맞추어 설치한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은 민원이 각종 제증명 서류를 한걸음에 발급 받을 수 있어 민원인들의 행정기관 방문 간소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군민을 위한 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부터 전환계획인 개인지방소득세의 독립세 전환을 대비해 행정안전부에서는 각 지자체를 대상으로 국세와 지방세 신고납부를 한곳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통합민원실 설치 운영을 독려하고 있으며 이에 창녕군은 발빠르게 대처해 마산세무서와의 협의를 통해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을 올 4월 개소해 현재 운영중에 있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