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급속도로 확산되는 경남의 ‘NO일본’
사설-급속도로 확산되는 경남의 ‘NO일본’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7.28 14:4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수출 규제에 맞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하는 가운데 경남에서도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김해와 창원 등의 일부 중소형마트에서 일본제품 불매에 들어가는 등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지역 대학생들은 지난 10일부터 28일까지 자국 부품 수출규제에 나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1인 시위와 서명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22일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했다.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도 일본 불매 운동에 동참하고 일본 연수 계획을 취소하거나 대체 장소를 검토하는 등 'NO 일본'은 도내 사회각계로 퍼져 나가는 모습이다. 경남도는 7~8월 일본과의 교류행사 2건이 예정돼 있는데 이러한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할지 검토 중이다.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지난 19일 일본 공무국회연수를 취소했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19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고 진주시의회 민주·민중당 의원들도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경남 교육계에서도 일본과의 국제교류 행사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거제·함안 등 교육지원청 5곳은 자치단체 등과 연계해 국제교류와 문화체험 등을 목적으로 올해 안에 학생들을 데리고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3곳은 취소를 확정했다.

아베 정권은 여전히 근거나 논리도 없이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책임을 부정하며 수출규제라는 보복을 멈추려 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일본 정부의 행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경남도민들의 'NO일본'은 지속되어야 마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