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자체, 일본 도시와 교류 ‘취소·보류’
경남 지자체, 일본 도시와 교류 ‘취소·보류’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7.28 17:5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콧 일본’ 동참…日자매도시 관계 경색은 우려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로 양국 간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경남 지자체의 일본 자매도시와의 교류 취소·보류가 잇고 있다.


28일 경남도에 따르면 도를 포함한 14개 시·군은 일본 25개 지역과 자매도시·우호교류도시 관계를 맺고 있다.

자매도시는 문화 교류나 친선을 목적으로 하는 도시 관계로 의향서나 양해각서를 체결해 강제성을 띠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 반일 여론이 거세지면서 ‘보이콧 일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태로 경남 일부 지자체도 교류 행사를 취소하는 등 관련 조처에 나섰다.

거제시는 2012년 자매결연을 한 후쿠오카현 야메시에 31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청소년 문화교류 방문을 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독도 탐방을 하기로 했다.

창원시도 내달 16일부터 19일까지 일본 오가키시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 교류공연을 연기했다.

진주시는 여름방학을 맞아 내달 15일 우호교류도시인 마쓰에시 중학생들이 진주를 방문할 예정이나 추진 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시는 9월 말 무나카타시 미아레축제 방문, 김해시체육회 민간스포츠 교류, 10월 박물관 교류 등을 계획했으나 현재 망설이는 상태다.

함안군도 자매도시인 이누야마시와 10월 말 청소년 교류 행사 등이 예정되어 있으나 상황에 따라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함안군 관계자는 “청소년 교류 행사는 올해가 처음이고 규모도 크지 않아 중단 여부 결정이 어렵다”며 “이미 실무협의까지 모두 마무리했는데 한일 관계가 악화하며 추진하지도 못하고 중단하지도 못해 실무자들 입장이 매우 난처하다”고 토로했다.

해외 교류는 한번 관계가 끊기면 다시 회복하기 쉽지 않을뿐더러 규모도 크지 않은데 취소·보류를 결정했다가 자매도시 간 관계가 경색될 수도 있어 결정이 이만저만 어려운 것이 아니다.

거제와 창원 등은 이미 교류를 취소하거나 보류한 상태에서 자매도시 간 관계 경색 우려를 내세워 일본 자매도시와 교류를 진행할 경우 비난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경남 지자체와 일본 자매도시 간 교류는 취소·보류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달 우호교류도시인 가사오카시 학생들이 청소년 교류사업으로 방문 예정인 경남 고성군은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성군은 학생 교류 사업이고 일본 학생들이 고성을 방문하는 것이라 예정대로 추진하나 상황이 상황인 만큼 조촐하게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