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즐거운 여름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하자
기고-즐거운 여름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8.20 14:4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현철/합천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
윤현철/합천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장-즐거운 여름을 위해 안전사고 예방하자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우리는 각자 휴가 장소, 날씨, 음식, 물놀이 등 많은 것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 행복하고 즐거운 여름철을 보낼 것이다.

각자 계획에 맞춰 행복한 시간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알아보고 대비해야 한다.

첫째, 폭염과 식중독 안전사고다. 폭염은 각종 온열 환자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무더위로 인한 식중독 발생 빈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폭염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온열 질환과 음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에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기온이 높은 낮 시간대 외출이나 야외 작업은 삼가야 하며 물을 자주 마셔 수분섭취를 해야 한다.

둘째, 물놀이 안전사고다. 바다, 계곡, 워터파크 등 물놀이를 하는데 수영 미숙 또는 안전수칙 불이행 등으로 물놀이 사상자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물놀이 전에는 꼭 준비운동을 하고 자신의 수영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적정한 깊이에서 물놀이해야 한다. 또, 음주 후 수영은 절대 해선 안 된다.

끝으로 태풍과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이다. 현재까지도 여러 개의 태풍이 지나가면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입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가정의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를 사전점검하고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을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또, 하천이나 산지 등 위험지역 출입을 금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가 '설마 나한테 그런 일이 있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에서 비롯된다. 이번 여름 휴가철 안전수칙을 실천하며 건강하게 즐거운 여름철을 보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