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 “근로 아닌 노동 대우받아야”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 “근로 아닌 노동 대우받아야”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8.22 18:3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이어 경남지역 노동 존중 조례 개정 노력”
▲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영실 경남도의원과 노창섭·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 등 정의당 의원들은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26일 창원시의회 임시회에서 ‘근로 관련 용어 변경을 위한 창원시 감정노동자의 권리보호 등에 관한 일괄개정 조례안’이 가결됐다”며 “이에 따라 창원시 28건의 조례가 ‘근로’에서 ‘노동’으로 바뀌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동과 근로는 오래전부터 사용됐지만, 노동자의 일 수행에 관한 주체적인 모든 과정에 대한 존엄을 함의한 표현은 노동이다”고 강조했다.

의원단은 “근로는 일제강점기 당시 근로정신대, 근로보국대 등 식민지배 논리를 위한 용어로 자주 사용됐고 노동운동에 대한 기득권 세력의 경각심이 고조되면서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 날’을 제정하는 등 억압 수단으로 노동 대신 근로를 널리 사용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동은 이 사회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힘이고 원동력이며 우리 역사를 이끌어 온 한 축이라고 생각한다”며 “노동이 이렇게 대우받을 단어가 아니며 이제 그 이름을 정확히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도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 등 정부 부처와 직제 명칭에 노동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국 9개 지역에서는 각종 부서 명칭을 근로에서 노동으로 변경하는 조례를 통과했거나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의원단은 “창원시의 이번 조례안 가결을 계기로 노동과 노동자가 생산 및 사회발전의 주인, 주체이며 원동력이라는 뜻이 자리매김해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의 밑거름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