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 총력
하동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 총력
  • 강복수기자
  • 승인 2019.09.18 18:25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가축방역협의회 개최…군내 유입방지 대책마련
▲ 하동군은 지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해 가축질병발생 위기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되자, 당일 오후 5시 긴급 가축방역협의회를 열고 유입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하동군은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시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되어 가축질병발생 위기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되자, 당일 오후 5시 하동군은 긴급 가축방역협의회를 열고 전국적인 확산 방지 및 우리군 유입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군은 실효성 높은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방역상황실을 2인 1조로 편성·운영하며 가축질병 발생 동향 분석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신고접수, 축산농가 소독 독려 등 방역 홍보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방역 취약 지역에는 군과 하동축협 보유 소독차량으로 공동방제단을 동원해 일제소독을 실시하고, 읍면별 공수의사를 동원해 해당 지역 축산농가에 가축전염병 예찰 활동을 실시하는 등 의심축 신고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윤상기 군수는“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도 치료제도 없는 질병으로 한번 발병하면 근절이 어렵고 지역경제 침체와도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므로 전 공무원과 유관기관, 축산농가가 방역상황실 운영 등 특별방역대책을 통해 악성 가축전염병의 선제적 예방으로 청정 하동을 사수하라”고 주문했다.

지난 17일 오전 6시부터 오는 19일 오전 6시까지 돼지관련 축산차량과 종사자의 전국 일제 이동중지명령이 발령돼 축산차량 거점소독시설인 축산종합방역소 운영을 강화하는 한편 전 축산농가에 상황전파문자를 발송했다. 강복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