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폭우로 물에 잠겨버린 내 차 대처방법
기고-폭우로 물에 잠겨버린 내 차 대처방법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9.29 14:5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준아/김해여객 베스트 드라이브 운전원
정준아/김해여객 베스트 드라이브 운전원-폭우에 물에 잠겨버린 내 차 대처방법

최근 5년간 자료에 따르면 연평균 1363대가 침수되었고 피해액은 연평균 113억 원에 달한다. 내 차도 안심할 수 없다. 침수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갑작스럽게 차가 침수되면 어쩔 수 없다. 오늘은 차가 물에 잠길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차가 물에 잠길 때 대처하는 방법 물이 많이 차오르지 않았을 때 바퀴의 3분의 1보다 적게 물이 차올랐다면 어느정도 운행은 가능하다. 그러나 차마다 침수되는 수심이 다르기 때문에 앞차가 통과한다고 해서 섣불리 같이 따라가는 것은 위험하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흡기구 위치가 국산차보다 더 낮은 곳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만약 통과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20km/h로 서행하여 지나가자. 고속으로 지나갈 경우 차 앞부분 수위가 높아져 라디에이터를 통해 차량 내부로 물이 들어와 엔진이 손상될 수 있다. 그리고 멈추지 말고 한 번에 통과해야 한다. 배기가스가 지속적으로 배출되면서 차 안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는다.

차가 침수되기 시작했을 때 물이 잠긴 곳을 통과하다가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물이 불어나 차가 침수되기 시작한다면 우선 시동부터 끄고 탈출하자. 만약 저절로 시동이 꺼졌다면 본격적으로 침수되고 있는 단계니 재시동을 거는 것은 좋지 않다.

위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 선루프와 창문을 모두 닫고 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자. 많은 사람들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잘못 건들면 감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대로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만약 물이 급격하게 불어나 차 문이 열리지 않을 정도로 침수됐다면 창문을 열어 탈출하면 된다. 창문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망치를 사용해서 유리를 부수거나 트렁크를 통해서 탈출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차 안에 탈출용 망치를 구비하고 트렁크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자.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차들보다 더 큰 배터리 용량과 높은 전압을 사용하고 전자 장치가 많기 때문에 감전될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차량에 설치된 센서가 침수로 인해 누전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배터리를 차단하기 때문에 감전될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배터리를 직접 손대는 행위나 충전하는 경우에는 감전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침수 이후 대처법 차가 침수된 이후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 시동을 걸면 안 된다.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물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손상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에 견인 요청하여 정비소에서 점검, 수리를 받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차 안에 남은 물을 모두 빼내고 건조한 후 수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다른 부분에 이상이 없더라도 냉각수와 엔진오일, 미션오일, 파워오일, 브레이크액은 필수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침수 과정에서 오염되기 가장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침수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부식이다. 특히 바닷물일 경우 더 심각하다. 눈으로 보이지 않더라도 안에서 부식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방치해서는 안 된다. 부식이 진행된 정도를 꼼꼼히 확인 후 복원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