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민주당에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건의
道, 민주당에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건의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10.28 18:2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지사 “도민 체감형 정책 위한 국비 확보 절실”
강소특구 사업화 지원 등 30건 사업 1653억 증액 건의
▲ 더불어민주당과 경남도가 28일 국회에서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고 예산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경남도가 28일 국회에서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고 예산 지원 방안을 집중적으로 협의했다.


민주당은 지역별 예산정책 협의회를 통한 지역 숙원사업 해결에 발 벗고 나선 상태다. 이날 협의회에서 민주당은 경남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예산 지원을 약속했다.

김경수 지사는 회의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 부산항 제2신항인 진해신항이 들어서고 제조업 혁신을 위한 스마트산업단지 등 대형 국책사업이 민주당이 많이 도와준 덕분에 정부 정책으로 결정되고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형 국책사업 추진과 함께 실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과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도민 체감형 정책을 위한 국비 확보가 절실하다”며 여당의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사람과 돈이 수도권에 몰리는데, 적어도 사람의 문제는 정부와 여당에서 함께 고민해줘야 한다”며 “내년부터 교육부, 균형발전위원회와 함께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통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하는데 좋은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엿다.

경남도의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지역대학과 주요기업을 연계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내년 지방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뿐 아니라 예산 할당을 더 많이 해줘서 경남이 활성화되고 김경수 도정이 완전 본궤도에 이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남부내륙고속철도와 관련 “복선이 되지 않으면 물류수송 등의 의미가 반감된다”면서 “복선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돼 큰 숙원사업 하나가 해결된 셈”이라면서 “잘 준비해서 2022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남부내륙고속철도 복선화 문제에 대해 “당이 관계부처 간 적극적인 협의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부산항의 물동량 처리 한계로 제2신항 건설도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목표로 협의 중인데 차질 없이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경남도는 주요 현안으로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 및 복선화 ▲제2신항 조기착공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조속 이행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연구원’ 승격 ▲지방정부-지역대학 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조속제정 등을 요청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에 국회 심사 과정에서 증액이 필요하거나 추가로 반영해야 할 핵심사업에 대해서도 건의했다.

도가 국비 지원을 요청한 주요사업은 ▲강소특구 사업화 지원 ▲3D프린팅 인증지원체계 구축 ▲한림~생림(국지도60호) 건설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건설 등 총 30건 사업 1653억원이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