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마산로봇랜드 ‘채무불이행’ 문책 요구
정의당, 마산로봇랜드 ‘채무불이행’ 문책 요구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10.29 17:3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장 두 달 만에 채무불이행으로 운영위기 주장
▲ 정의당 경남도당이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로봇랜드의 '채무불이행' 사태 관련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마산로봇랜드가 개장 두 달도 지나지 않아 ‘채무불이행’ 사태를 격자 정의당 경남도당이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로봇랜드 사업은 (건설업체)부도와 진입도로 지연 등 우여곡절 끝에 10년 만인 지난달 7일 1단계 사업인 테마파크를 개장했다”며 “그런데 개장한 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채무불이행에 따른 운영위기에 빠졌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도, 창원시, 로봇랜드 재단 등은 (이번 채무불이행 사태가) 민간 건설업체와 금융사 간 문제로 경남도와 창원시, 재단과는 무관하다며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도와 창원시는 연간 100억원 이상의 혈세로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비를 부담할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의당 경남도당은 “로봇랜드 건설사업자인 대우건설컨소시엄은 로봇랜드 2단계 사업을 실시협약대로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도와 창원시, 로봇랜드재단에 대해 재단을 관장하는 컨트롤타워 설립, 채무불이행 사태 관련자 책임자 문책, 새로운 사업자 및 특단 대책 마련, 도의회·창원시의회 로봇랜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문제점 진단 및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앞서 로봇랜드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인 마산로봇랜드㈜(PFV)는 최근 민간사업비 대출금 950억원 중 지난달까지 갚아야 할 50억원을 갚지 않아 채무불이행(디폴트)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따라 테마파크 조성사업비 950억원을 대출한 사모펀드 다비하나인프라펀드자산운용 주식회사(대주단)은 PFV와 경남도, 창원시, 로봇랜드 재단에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했다.

실시협약이 해지되면 테마파크 운영이 중단되거나 펜션과 호텔, 콘도 등을 짓는 로봇랜드 2단계 사업에 차질을 빚을 우려가 높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