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다선 용퇴론에 경남 중진 앞날은?
한국당 다선 용퇴론에 경남 중진 앞날은?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9.11.05 17:4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앞두고 도내 3선이상 의원 행보에 관심 집중
도민들 현역의원 교체지수도 높아…물갈이론 힘 받을 듯

자유한국당 내에서 영남권과 서울강남권에서 3선이상 지낸 의원의 용퇴론이 공개적으로 표출되는데다 현역의원에 대한 물갈이 폭이 최대 50%에 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남도내 다선 중진 의원들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역대 총선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물갈이 폭은 항상 관심사로 특정 정당의 텃밭으로 여겨지던 경남 지역에서는 공천과정에서 새 인물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선거 승패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유권자들이 새 인물에 대해서는 기대감, 여러 번 당선된 다선 의원들에게는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실제 경남도민신문이 창간 9주년을 맞아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25~26일 경남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치현안 여론조사 결과 경남 현역의원 교체지수는 54.5%였고 재신임 의견은 27.3%에 불과했다. 새 인물로 교체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재당선 응답보다 2배가량 높은 것은 경남도민들이 현 정치권을 바라보는 눈길이 싸늘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 자동응답조사(ARS 100%, 무선/휴대전화 가상번호 72.6%, 유선/무작위생성 임의 전화걸기 27.4% , 응답률 4.3%,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더욱이 최근 자유한국당 고위 인사가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데 이어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재선인 김태흠 의원이 5일 "영남권과 서울 강남 3구 등을 지역구로 한 3선 이상 의원들은 용퇴하든지 수도권 험지에서 출마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요구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모든 현역 의원은 출마 지역과 공천 여부 등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당의 결정에 순응해야 한다. 저부터 앞장서 당의 뜻에 따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원외와 전·현직 당 지도부, 지도자를 자처하는 인사들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당 기반이 좋은 지역에서 3선 이상 정치인으로 입지를 다졌다면 대인호변(大人虎變·큰 사람은 호랑이와 같이 변한다는 뜻)의 자세로 과감히 도전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 대표를 겨냥해 "당 대표부터 희생하는 솔선수범을 보이고, 현역 의원을 포함한 당 구성원 모두가 기득권을 버리고 환골탈태하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제안들은 한국당 공천룰 확정과정에서 이런 방안이 최종적으로 채택될지는 불투명하지만 이 주장이 유권자들의 새 인물에 대한 갈망과 인적쇄신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진 물갈이의 기폭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3선 이상 다선의원 비율이 다른 권역에 비해 높은 경남 정치권의 공천 과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남의 자유한국당 3선 이상 다선의원은 5선의 이주영(창원 마산합포구), 4선의 김재경(진주을), 3선의 여상규(사천남해하동) 등 3명이다.

여기에 홍준표 전 대표는 고향인 밀양창녕의령함안이나 창원,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고향인 거창을 기반으로 하는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에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신상진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은 ‘물갈이’가 최대 50%까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20% 물갈이 얘기가 있다’는 질문에 “저희는 사실 20%는 적다. 지난 총선을 역대로 보면 어느 총선에서든 초선 의원들이 한 40% 됐다”며 “민주당의 20%는 많다고 전혀 볼수 없고, 저희 한국당은 공천룰에 입각해서 하면 한 50% 정도까지도 최대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경남의 다선 중진의원을 포함한 현역의원들에 대한 물갈이 폭이 어느 수준으로 이뤄질 지 여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최대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