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찬성을 환영한다
사설-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찬성을 환영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11.13 16:2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작업이 본 괘도에 오를 전망이다. 양 대학이 실시한 통합투표 결과 모두 찬성비율이 높게 나오면서 두 대학간 통합 작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12일 경상대에서 발표한 경상대-과기대 통합투표 결과 찬성이 62.4%로 높게 나옴으로써, 지난 8일 발표된 경남과기대 투표 결과(찬성) 63.68%)와 함께 양 대학 모두 통합찬성이 높은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이에 양 대학은 2차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통합 작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투표 결과로, 양 대학은 11월 중순 제2차 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열어 통합계획안과 통합 여부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이후 11월 중 양 대학 통합합의서를 체결하고 11월 말 대학통합 기본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통합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통합대학 특성화 분야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연구 시설환경 개선 및 인프라 구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통합대학 교명 제정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자원 감소로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물론이고 전국 대다수 대학의 독자생존이 불가능한 현실이다. 그런 면에서 양 대학의 통합의 당위성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다. 두 대학이 하나의 대학으로 통합하게 된다면 동일지역 내 국립대학 간 불필요한 소모적 경쟁에서 벗어나 통합시너지 효과 창출 및 상생 발전으로 이어져 지역을 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명문 거점국립대학으로의 재도약과 위상 강화의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두 대학 구성원들이 선택한 통합 찬성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