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향정신성 식욕억제제의 부작용 관리
건강칼럼-향정신성 식욕억제제의 부작용 관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04.16 16:09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연/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본부장·의사
정수연/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본부장·의사-향정신성 식욕억제제의 부작용 관리

1996년 세계보건기구가 ‘비만은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규정한 이래로 현재 21세기 인류가 극복해야 할 중요한 질병 중 하나로 생각되고 있다.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의미하기보다는 과다하게 체지방이 많이 쌓여있는 상태를 말한다. 먹을 것이 넘치는 시대에서는 누적된 생활습관에 의해 비만이 발생되고 있다. 우리 생활은 점점 편리해지고 있고 활동량이 줄어들고 있어 일부러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 쉽다. 비만 치료를 위해 운동이나 식생활개선을 병행하여 조절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건강한 습관을 가진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불규칙적인 생활로 지치면 운동보다는 칼로리 높고 맛있는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다 보면 체지방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만 가는 현상은 한번씩은 경험했으리라 생각된다. 생활습관을 바꾸려고 시도는 매번 하지만 실패로 돌아가 비만 치료약을 도움 받기도 한다. ‘살 빼는 약, 다이어트약’으로 알려져 있는 비만 치료약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약, 칼로리 소비를 늘리는 약, 지방의 흡수를 막는 약 등이 있다.

식욕을 억제하는 약은 뇌에 작용하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켜 주는 약이다. 이중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의존성이나 내성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체질량지수가 일반적으로 30을 넘는 경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체질량지수가 27이상인 경우에 사용된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에는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마진돌, 로카세린이 있고 정해진 용법 용량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한 번의 처방으로 4주 이내 단기간 동안에만 복용하여야 하며, 총 3개월 이내로 복용해야 한다. 로카세린은 복용 12주 이내에 5% 미만의 체중감량이 관찰된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임신하거나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식욕억제제를 복용해서는 안된다. 식욕억제제는 성인을 대상으로만 허가되어 있고 성장기 청소년은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다가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된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면 일반적으로 입마름, 불면증, 어지럼, 두근거림, 불안감,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정해진 기간보다 오래 복용한다면 우울증, 의존성, 성격변화, 폐동맥 고혈압, 빈맥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더 많은 효과를 보기 위해 한 번에 과량의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복용하거나, 다른 식욕억제제와 함께 복용하면 위험하다. 과량 복용으로 사지떨림, 환각 등을 초래 할 수 있다. 다른 식욕억제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판막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 발생 위험이 더 증가하기 때문에 정해진 용법과 용량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의약품은 항상 부작용을 동반하고 있다. 의약품을 복용한 후 부작용이 의심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한 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부작용신고센터 (1644-6223)로 보고하면 된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수집된 자료는 분석하여 의약품 허가사항에 추가하거나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성 정보를 전파하고 있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국에서 구매해야 한다. 인터넷 또는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이 처방 받은 약을 구매하거나, 다른 사람을 통해 대리 처방 받는 행위는 처벌 대상이 된다.

비만치료도 필요하지만 비만과 연관된 합병증의 예방과 치료 또한 필요하다. 비만은 여러 복합적인 현상으로 생기기 때문에 생활습관의 변화가 가장 기본이다. 일상생활에서 활동을 늘리기 위해서 대중교통 이용하기, 짧은 거리는 걸어 다니기, 계단이용하기, 텔레비전 시청시 가벼운 운동하기 등이 필요하다. 일단 실현가능한 목표를 정해서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히 실천해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